뷰페이지

김정은 기차로 베트남 가나…中 국경도시 호텔 예약안돼

김정은 기차로 베트남 가나…中 국경도시 호텔 예약안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2-22 11:33
업데이트 2019-02-22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전 문제로 동선 현혹 가능성도

북중 접경도시인 단둥 압록강변에 위치해 북한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호텔 예약이 불가능해지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기차를 이용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에 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호텔 예약사이트에서 북한 동향 파악이 가능한 북중 접경도시의 호텔이 방이 다 찼다며 예약이 되지 않고 있다.
호텔 예약사이트에서 북한 동향 파악이 가능한 북중 접경도시의 호텔이 방이 다 찼다며 예약이 되지 않고 있다.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중조우의교가 훤히 내다보이는 압록강변 중롄 호텔에는 22일 오전부터 예약이 안 되거나 취소되고 있다. 중국내 호텔예약 사이트에 따르면 22~23일 중롄 호텔의 방이 모두 찼다고 나와 예약이 불가능하며 24일부터 예약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이 특별열차를 이용해 하노이까지 갈 경우 이틀 반인 약 60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25일부터 열리는 베트남과의 양자회담을 위해서는 22일에 열차가 출발해야 한다. 북한 최고 지도자가 열차 편으로 중국을 방문할 경우 중롄호텔은 투숙 예약을 받지 않았다. 2000년 단둥 최초의 4성급 호텔로 문을 연 중롄호텔은 단둥 국경 경제합작구 입구에 있어 호텔 창문으로 열차 이동과 같은 북한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김일성 주석은 1958년 베트남 방문 시 베이징과 우한을 거쳐 광저우까지 열차로 이동했다. 광저우에서 베트남 하노이로 이동할 때는 비행기를 탔다. 지난해 3월 1차 방중과 지난 1월 신년 첫 방중이자 4차 방중 때 김 위원장은 할아버지와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이용한 것과 같은 특별열차를 이용해 북한과 중국의 관계가 오랜 전통에 기반을 둔 것임을 과시했다.

하지만 북한과 중국 등 사회주의권 국가 최고지도자의 동선은 항상 기밀에 속하는 만큼 이번에도 김 위원장이 어떤 경로를 이용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지난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북미회담 때도 안전을 이유로 중국에서 제공한 에어차이나 전용기와 김 위원장의 전용기 ‘참매 1호’를 동시에 띄운 것처럼 이번에도 북한 측이 여러 가지 동선으로 눈을 현혹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이 타지 않은 채 전용 열차만 베트남으로 보낸 뒤 전용기인 ‘참매 1호’로 하노이에 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평양에서 북미 2차 정상회담이 열리는 하노이까지는 직선거리로 2700㎞로 김 위원장의 전용 열차로는 사흘 가까이 걸리지만 전용기로는 3시간 반이면 다다를 수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