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진들] 펜싱 종주국 프랑스, 스타워즈 ‘광선검’ 대결 정식종목으로

[사진들] 펜싱 종주국 프랑스, 스타워즈 ‘광선검’ 대결 정식종목으로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20 22:14
업데이트 2019-02-21 0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펜싱 종주국인 프랑스가 영화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광선검(라이트 세이버)을 펜싱 정식종목으로 인정했다. 2024년 파리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으로 풀이된다.

20일 AP통신에 따르면 프랑스펜싱연맹(FFF)은 광선검 대결을 에페, 사브르 등과 마찬가지로 펜싱 경기종목으로 채택했다. 자동으로 점수가 매겨지는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경기에 나서는데 광선검이 잘 보이도록 어두운 상태에서 진행한다. 머리를 가격하면 5점, 다리 3점, 손은 1점이 주어지며 15점을 먼저 따는 사람이 이긴다.

연맹은 지난 10일 파리 북쪽 뷰몽 수르 오이세에서 34명의 선수가 출전한 가운데 전국 광선검 토너먼트 대회를 열었다. 영화 속 스톰트루퍼 병사 차림을 한 이들이 차량을 검색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 의상을 챙겨 입은 이들이 응원을 나와 마치 스타워즈 새 시리즈 개봉 전 시사회장과 같은 분위기를 자아냈다.
세르주 오바이 연맹 사무총장은 “요즘 젊은이들은 운동은 안 하고 (스마트폰을 보며) 손가락 운동만 한다”며 “과거 검술을 다룬 영화가 펜싱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듯 광선검 영화들도 같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20년 동안 펜싱을 수련해온 경찰관 필리프 봉디(49)는 최근 광선검 대결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프랑스 동부 메츠의 펜싱클럽에서 정식으로 광선검 종목을 가르치데, 어린 시절부터 영화 스타워즈 열혈 팬이었던 그는 광선검의 매력을 도저히 거부할 수 없었다고 털어놓았다. 보호장구와 광선검 구입에 최근 350유로(약 50만원)를 쓰기도 했다.

그가 선택한 광선검 색깔은 영화에서 은하계의 평화를 지키는 조직 ‘제다이’가 주로 사용하는 녹색이다. 봉디는 AP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법을 수호하는 내 직업 때문에 착한 사람들의 편에 서야 한다”며 웃었다.

종주국의 이런 움직임을 국제펜싱연맹(FIE)도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FIE 사무국의 세르주 티마셰프는 통신의 질의에 “검술의 새로운 트렌드를 늘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광선검) 종목 채택과 그 전개 과정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글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사진 뷰몽수르오세이 AP 연합뉴스
지난해 세계아티스틱펜싱선수권 경기 모습.
지난해 세계아티스틱펜싱선수권 경기 모습.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