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통일 후 격차 줄이기 위해 미래세대 위한 투자 시작할 때”

“남북 통일 후 격차 줄이기 위해 미래세대 위한 투자 시작할 때”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2-19 17:16
업데이트 2019-02-20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산 누르 사디 亞사무소 총괄책임자·패트릭 와트 커뮤니케이션 총괄책임자

“양측의 생활·교육·영양 차이 극심한 현실
남북 아이들 상황 비슷해질 때 통합 실현”
이미지 확대
하산 누르 사디 국제 세이브더칠드런 아시아지역 사무소 총괄책임자
하산 누르 사디 국제 세이브더칠드런 아시아지역 사무소 총괄책임자
“남북 통일 이후를 고려해 전략적으로라도 미래 세대에 대한 투자를 시작해야 할 시점입니다. 한국 어린이, 북한 어린이의 상황이 비슷해질 때 통합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하산 누르 사디 국제 세이브더칠드런 아시아지역 사무소 총괄책임자)
이미지 확대
패트릭 와트 국제 세이브더칠드런 글로벌캠페인 옹호·커뮤니케이션 총괄책임자
패트릭 와트 국제 세이브더칠드런 글로벌캠페인 옹호·커뮤니케이션 총괄책임자
“통일 독일은 막대한 투자를 했음에도 동서의 격차를 줄이는 데 한 세대 이상이 필요했습니다.”(패트릭 와트 국제 세이브더칠드런 글로벌캠페인 옹호·커뮤니케이션 총괄책임자)

‘2019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 참석차 방한한 사디 총괄책임자와 와트 총괄책임자를 지난 13일 서울 마포구 한국 세이브더칠드런 회의실에서 인터뷰했다. 아시아 16개국을 담당하고 3억 7000만 달러(약 4174억원)의 예산을 관리하는 사디 총괄책임자와 국제 세이브더칠드런의 대외 커뮤니케이션 및 캠페인을 주도하는 와트 총괄책임자는 한국과 북한 아동 실태와 관련해 양측 어린이의 전반적인 생활에서부터 교육·영양 상태의 차이가 극심하며, 이는 통일 이후 상당한 사회적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사디 총괄책임자는 “북한에는 우선 영양실조 문제가 있다. 지난해 북한에 기근이 닥칠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왔다. 교육 수준도 한국보다 현저히 부족하다. 무엇보다 북한 아이들은 정보에 접근하는 데에 제한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와트 총괄책임자는 “독일은 통일 이후 굉장한 투자와 정치적·정책적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동서의 격차를 줄이는 데에는 한 세대 이상 걸렸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러면서도 한국의 미래를 낙관하고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사디 총괄책임자는 “여러 문제가 있지만, 한국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커다란 번영을 이룬 국가”라면서 “국제 재건사업 등에 대한 한국의 역할 확대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와트 총괄책임자는 “분단의 아픔을 겪은 한국은 국제적 분쟁 이슈에 대해 좀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분쟁이 초래하는 인도주의적 위기를 최소화하려고 한국이 노력해 준다면 전 세계가 좋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2-20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