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들 의대에 보내려고 면접시험 문제 빼돌린 교수 해임

아들 의대에 보내려고 면접시험 문제 빼돌린 교수 해임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2-19 14:12
업데이트 2019-02-19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3RF 제공
123RF 제공
아들을 자신이 다니고 있는 대학 의과대학에 보내려고 면접시험 문제를 빼돌린 교수가 해임됐다.

부산 고신대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고려학원은 지난달 교원징계위원회를 열어 이 대학 의대 산부인과의 김모(58) 교수를 지난 12일자로 해임했다고 연합뉴스가 19일 보도했다.

이번 징계 결정으로 김씨는 고신대 복음병원에서도 근무할 수 없게 됐다.

김씨는 지난해 1~2월 고신대 의대 편입학 전형 면접시험 문제와 모범답안 여러 개를 빼돌려 편입학 지원자인 아들에게 미리 전달했다.

이 범행은 김씨 아들이 면접관들 앞에서 오답을 그대로 읊으면서 꼬리가 밟혔다. 앞서 교수들이 문제를 내고 답안과 채점기준 등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오답 내용이 한때 포함됐다가 나중에 발견된 적이 있었는데, 지원자 중 한 명이 그 오답을 그대로 읊은 것이다.

당시 면접관들은 시험 전에 문제가 사전에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 지원자에 대해 ‘불합격’ 의견을 냈다. 알고 보니 이 지원자는 김씨 아들이었다.

시험 문제 유출 정황이 발견되자 고신대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 수사 결과 이 대학 의대에서 행정직으로 일하는 A씨가 김씨에게 사전에 시험 문제 몇 개를 메모해 넘겨 준 것으로 확인됐다.

면접시험 문제를 관리하는 일을 하던 A씨는 지난해 1월 26일 새벽 학교 건물에 들어가 시험 문제 9개와 모범답안 핵심어 등이 기록된 쪽지를 만들어 김씨와 약속한 장소에 숨겨뒀다.

이후 A씨는 김씨에게 ‘게시판에 넣어두었습니다. 확인하세요’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김씨는 이 쪽지를 찾아 아들에게 답안을 외우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조사에서 A씨는 의대와 병원에서 오래 근무한 김씨의 지위 탓에 직원인 자신이 부탁을 거절하기 힘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와 A씨는 학교 징계위원회 조사 과정에서도 문제 유출을 시인했다. 결국 김씨는 해임 처분을 받았고, A씨 역시 올해 초 징계위원회에 회부돼 정직 3개월의 징계 처분을 받았다.

고신대 관계자는 김씨의 해임 결정에 대해 “교원이 자녀 입학을 위해 부정을 저지르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는 사회적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면서 “교수 신분으로 직원과 공모해 시험 문제를 유출하는 행위는 엄벌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