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캐스트, 무대가 깊어졌다.

원캐스트, 무대가 깊어졌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2-17 16:27
업데이트 2019-02-17 1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우의 힘 ‘원캐스트’ 공연 화제

황정민 출연 연극 ‘오이디푸스’ 모든 배우 ‘대타’ 없이 배역 소화
남경주⋅송일국 등 ‘대학살의 신’ 배우 4명 밀도 높은 앙상블 연기
뮤지컬 ‘파가니니’선 콘⋅김경수 단독으로 주⋅조연 맡아 이례적
이미지 확대
배우 황정민이 열연 중인 연극 ‘오이디푸스’-샘컴퍼니 제공
배우 황정민이 열연 중인 연극 ‘오이디푸스’-샘컴퍼니 제공
뮤지컬뿐만 아니라 연극계에까지 복수의 배우가 번갈아 출연하는 멀티캐스팅이 일반화된 가운데 배역을 한 명의 배우가 맡는 원캐스팅 작품들이 연이어 무대에 오르고 있다. 이들 공연은 작품을 홀로 책임지는 배우들의 힘과 앙상블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배우 황정민이 출연하고 있는 연극 ‘오이디푸스’는 제작 단계에서부터 원캐스팅 작품임을 강조했다. 지난해 연극 ‘리차드 3세’에 이어 ‘오이디푸스’에서도 황정민을 비롯한 모든 배우들이 ‘대타’ 없이 배역을 맡고 있다. 황정민은 지난달 제작발표회 때 “새로운 배우가 와서 신을 다시 맞추는 게 더 힘들다. (배우들이) 서로 너무 잘 알기 때문에 눈빛으로 에너지를 교환할 수 있다”며 “‘원캐스트’가 주는 분명한 힘이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같은 작품에서 ‘코린토스 사자’ 역으로 출연 중인 중견배우 남명렬은 모친상 중에도 빈소가 차려진 대전과 공연이 열리고 있는 서울 예술의전당을 오가며 작품에 출연하기도 했다.

지난 16일부터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무대에 오른 연극 ‘대학살의 신’도 남경주·최정원·송일국·이지하 등 4명의 배우가 원캐스팅으로 앙상블을 이룬다. 2017년 공연 때와 같은 멤버들이다. ‘오이디푸스’가 ‘황정민 사단’의 작품으로 불릴 만큼 황정민의 상징성이 큰 것과 달리 ‘대학살의 신’은 배우 4명이 서로 밀고 당기며 작품을 함께 공유한다. 제작사인 신시컴퍼니 최승희 홍보실장은 “되도록 ‘원캐스트’로 작품을 만들겠다는 제작사의 의지와 2년 전과 같은 캐스팅이면 흔쾌히 함께하겠다는 배우의 의지가 잘 맞아떨어졌다”며 “배우 입장에서는 더블캐스팅 때보다 밀도 있는 연습과 준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4명의 배우가 각각 부부로 출연하고 있는 ‘대학살의 신’-신시컴퍼니 제공
4명의 배우가 각각 부부로 출연하고 있는 ‘대학살의 신’-신시컴퍼니 제공
멀티캐스팅은 배우 한 명이 다른 스케줄을 포기하고 온전히 작품을 맡기 어려운 상황 때문에 도입됐다. 특히 뮤지컬 공연에서는 흥행을 위해 아이돌 배우를 출연시키며 ‘더블 캐스팅’, ‘트리플 캐스팅’이 일반화됐다. 출연배우가 불가피하게 무대에 서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배우를 의미하는 ‘언더스터디’가 있었던 연극도 스타급 배우들이 작품을 맡으며 그보다 인지도가 낮은 배우가 함께 캐스팅되는 경우가 늘어났다.

멀티캐스팅과 원캐스팅 모두 장단점이 있다. 관객 입장에서는 보고 싶은 배우를 선택하거나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이 멀티캐스팅의 장점으로 부각되기도 했다. 특히 공연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나타난 자연스러운 현상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한편에서는 스타 배우나 아이돌 가수를 캐스팅하기 위한 마케팅 수법이라는 지적과 작품의 질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반론도 있다. 이 같은 멀티캐스팅의 단점은 반대로 원캐스팅의 장점이기도 하다. 배우 간 최상의 호흡을 기대할 수 있어 완성도가 보장된다는 논리다.

하지만 멀티캐스팅이 일반화되다 보니 오히려 원캐스팅이 주목받게 된 것도 사실이다. 최근에는 아이돌 출신 배우나 뮤지컬 주연 배우들이 원캐스팅으로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연극 ‘소년, 천국에 가다’에 악역인 ‘파출소장’으로 출연하는 아이돌그룹 블락비의 피오(표지훈)는 작품 속 다른 배우들과 달리 홀로 배역을 맡았다. 가수나 방송 등 ‘본업’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돌이 원캐스팅으로 출연하는 것은 공연계에서도 흔치 않은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뮤지컬 ‘파가니니’에서는 가장 비중이 높은 주인공 ‘파가니니’와 그와 대립하는 ‘루치오 아모스’ 역을 맡은 콘(KoN)과 김경수가 단독으로 출연한다. 주인공이 바이올린 연주까지 직접 해야 하는 특성상 ‘대타’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었지만 주연급이 멀티캐스팅, 조연급이 원캐스팅되는 일반적인 뮤지컬 작품과 정반대라는 점에서 이례적이다.

공연계 관계자는 “원캐스트는 배우로서는 성실성과 연기력을 모두 갖추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고, 그만큼 배우가 진지하게 작품에 임한다는 의미도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