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18 모독’ 의원 ‘꼼수 징계’ 논란에 나경원 “심한 유감…정치적 이용 말라”

‘5·18 모독’ 의원 ‘꼼수 징계’ 논란에 나경원 “심한 유감…정치적 이용 말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2-16 20:25
업데이트 2019-02-16 2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을 방문중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워터게이트 호텔에서 열린 문의상 국회의장 주최 동포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2.12  연합뉴스
미국을 방문중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워터게이트 호텔에서 열린 문의상 국회의장 주최 동포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2.12
연합뉴스
‘5·18 모독’ 의원들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꼼수 징계’를 내렸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나경원 원내대표가 “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국회 대표단의 일원으로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나경원 원내대표는 16일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부 의원의 잘못된 발언에 대해선 송구스럽게 생각하지만, 이 이슈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대해선 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종명 의원에 대한 당의 제명 결정에 대해서는 “당헌·당규에 따라 절차대로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당이 추천한 5·18 진상조사위원 2명의 임명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저희는 자격 요건에 부합하고, 진상 규명을 위해 필요한 분들을 제대로 추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나 다른 당이 추천한 분들도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등 문제가 제기된다”면서 “(저희 당) 추천위원을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기존 추천을 고수할 뜻을 나타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여러 경제 행보를 한 것으로 아는데 자영업자를 달래는 쇼만으로는 경제가 살아날 수 없다”면서 “2월 국회가 조속히 열려 경제 관련 이슈를 챙겨야 한다”고 국회 정상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국회가 열릴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선 이미 민주당에 이야기했다”면서 “여기에 협조해 2월 국회가 빨리 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책임있는 여당의 자세”라면서 민주당에 책임을 돌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미국으로 떠나기 전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망언’ 논란이 커지자 “5·18 희생자들에게 아픔을 줬다면 그 부분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해 ‘조건부 유감’이라는 ‘사과 아닌 사과’를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논란 초기에는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다”면서 논란을 일으킨 의원들을 옹호하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