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신 좀 차리자” “어불성설”… 보수진영서도 호되게 비판

“정신 좀 차리자” “어불성설”… 보수진영서도 호되게 비판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2-11 22:18
업데이트 2019-02-12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망언은 국민 모독”…들끓는 국회

한국당, 국민 분노 모른 채 두둔 나서자
바른당도 “제명”…4당 징계 절차 돌입


김무성 “5·18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상징”
김병준 위원장도 뒤늦게 진상 파악 지시


靑, 한국당 추천 5·18위원 2명 재추천 요청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1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일부 자유한국당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망언을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1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일부 자유한국당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망언을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 하태경(왼쪽 세 번째) 의원을 포함해 지만원피해자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5·18 북한 특수부대 날조 지만원 비호세력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하태경(왼쪽 세 번째) 의원을 포함해 지만원피해자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5·18 북한 특수부대 날조 지만원 비호세력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모독 망언에 11일 보수 진영 내부에서도 비판이 제기되는 등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전날엔 비판만 했던 보수 야당 바른미래당도 이날은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의 징계 추진에 가세하고 나섰다.

‘보수의 심장’인 대구의 권영진 시장은 페이스북에 “국민 가슴에 대못 박는 5·18 관련 망언”이라며 “요즘 당 돌아가는 꼴을 보니 가슴이 터질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왜들 이러나. 지지율이 좀 오른다고 고질병이 재발한 것인가”라며 “제발 정신들 좀 차리자”고 했다.

김무성 한국당 의원은 “5·18은 누가 뭐래도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상징하며 역사적 평가와 기록이 완성된 진실”이라며 “일부 의원들의 발언이 한국당의 미래를 망치고 국민에게서 외면받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출신인 무소속 서청원 의원도 “5·18은 재론의 여지 없는 숭고한 민주화운동”이라며 “일부가 주장하는 종북 좌파 배후설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그는 기자로 5·18을 광주 현지에서 취재했던 경험을 소개하며 “분명한 역사적 진실”이라고 했다.

결국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당내 문제”라며 소극적 태도를 보인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뒤늦게 사과했다. 김 위원장은 “다시 한번 광주시민들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김용태 사무총장에게 공청회 개최 경위 등 행사 전반에 대한 진상을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국회 징계 동참 여부가 불투명했던 바른미래당이 이날 최고위에서 징계 방침을 확정하면서 한국당을 제외한 4당의 공조도 빠르게 진행됐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방미 중인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대신해 참석한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12일 국회에 세 의원의 징계안을 제출하기로 뜻을 모았다.

하지만 3년째 징계 0건의 유명무실 윤리특위가 제대로 작동할지는 미지수다. 또 현역 의원 제명을 위해선 국회의원 3분의2가 찬성해야 하는데 한국당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하다. 4당은 한국당이 절차에 동참해 진정성을 보이라고 압박하고 있다.

정의당은 이날 지만원씨가 북한군 광수 184로 지목한 당원 곽희성씨와 서울중앙지검에 해당 의원과 지씨에 대한 고소·고발장을 제출했다.

청와대는 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는 이미 역사적·법적 판단이 끝났다”며 “5·18 당시 헌정 질서 파괴에 대한 법적 심판이 내려졌고, 희생자는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예우받고 있다. 이런 국민적 합의를 위반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또한 한국당이 추천한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 3명 가운데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와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 등 2명에 대한 재추천을 요청하는 공문을 국회로 보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02-12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