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티계 일본 테니스 스타 오사카 얼굴이 왜 이렇게 하얗죠

아이티계 일본 테니스 스타 오사카 얼굴이 왜 이렇게 하얗죠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24 05:18
업데이트 2019-01-24 1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BBC 홈페이지 캡처
BBC 홈페이지 캡처
“왜 얼굴 색깔을 바꿔 진짜 그 사람으로부터 무언가를 빼앗아가는 거죠?”

멜버른에서 열리는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여자단식 준결승에 진출해 24일 코트에 나서는 오사카 나오미는 아이티계 일본인 선수로 가무잡잡한 얼굴로 유명한데 일본의 한 국수업체가 만화로 그녀 얼굴을 하얗게 칠해 항의가 빗발쳤다.

재미있는 것은 지난해 9월 호주의 한 만화가가 오사카를 그리면서 금발에 하얀 얼굴로 묘사했다가 몇주 동안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는데 이번에 거의 비슷한 일이 벌어진 것이다.

앞의 트위터리언은 이번에 만화를 그린 고노미 다케시가 소셜미디어에 작품을 올려놓자마자 댓글을 달아 이렇게 따져 물었다.

일본 국수업체 니신은 테니스 대표팀을 후원하고 있는데 비난이 빗발치자 “의도적으로 하얗게 칠하려 했던 것은 아니다”며 “우리가 충분히 감수성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앞으로 다양성 이슈에 대해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오사카 쪽은 이 이슈에 대해 언급을 자제하고 카롤리나 플리스코바(체코)와의 준결승 준비에 더욱 신경을 쓰겠다고 했다. 그는 플리스코바를 2-1(6-2 4-6 6-4)로 누르고 결승에 올라 다니엘레 콜린스(미국)을 2-0(7-6<7-2> 6-0)으로 제친 페트라 크비토바(체코)와 우승을 다툰다.

일본은 2005년 유엔 특별 고문관 두두 디엔이 정부가 조금 더 인종과 인종주의에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촉구할 정도였으나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 일본에서 태어나는 어린이 50명 가운데 한 명은 오사카처럼 혼혈이다. 그녀는 오사카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에서 주로 어린시절을 보냈다. 육상 선수 아스카 캠브리지, 야구 선수 다르빗슈 유, 유도 스타 마슈 베이커 등 이른바 ‘하푸(혼혈)’들은 여전히 편견에 시달리고 있다.

일본 어머니와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미야모토 아리아나가 2015년 미스 유니버스 저팬에 뽑히고도 하푸가 이 나라를 대표하는 게 옳은지 묻는 이들 때문에 마음고생을 해야 했다. 수많은 이들의 지지 글이 쏟아지자 그녀는 영국 BBC와의 인터뷰를 통해 학교 다닐 때 친하게 지낸 친구가 혼혈로 자라며 겪은 고립감 때문에 스스로 극단을 선택했다고 털어놓았다.

역시 혼혈인 케이티 사치코 스콧은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가 대단해져야 일본인으로 인정받는다”고 꼬집었다. 일본에서 15년 가까이 살고 있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바예 맥닐은 순수 일본인이 아니더라도 어느 나라 피가 섞여 있느냐에 따라 차별의 정도가 달라진다고 꼬집었다. 예를 들어 중국이나 한국 쪽 피가 섞였다면 그리 많은 차별을 받지 않지만 부모 가운데 한쪽이 서부 아프리카 출신이면 낯빛이 훨씬 도드라져 놀림을 받기 쉬워진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