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은 ‘노딜 공포’ 中은 ‘관세 공포’… 짐싸는 글로벌 기업들

英은 ‘노딜 공포’ 中은 ‘관세 공포’… 짐싸는 글로벌 기업들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1-23 18:00
업데이트 2019-01-24 0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렉시트 지지’ 다이슨, 본사 싱가포르行

소니·필립스·英 해운회사P&O도 脫영국
골드만삭스 등 금융회사도 이전 움직임
브렉시트 협상안 혼란·세금 혜택 등 고려
아이폰 제조업체 폭스콘, 중국→ 인도行
무역전쟁 우려에 中 의존도 낮추려는 듯


글로벌 기업들의 본사 및 생산공장 이전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와 미·중 무역전쟁 직격탄을 피해 보다 좋은 경영환경을 찾아나서고 있는 것이다.

2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등에 따르면 영국 가전업체 다이슨은 본사를 영국에서 싱가포르로 옮기기로 했다. 이전은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일부 경영진에 적용되며 현재 본사인 서부 맘즈버리 업무와 인력은 유지된다. 짐 로완 다이슨 최고경영자(CEO)는 “다수의 소비자들과 제조 시설이 아시아에 있다”며 “이전으로 경영진이 더 빠르고 효율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로완 CEO는 이번 결정은 브렉시트와 관련이 없다고 밝혔지만 가디언은 “다이슨 본사 이전은 브렉시트 전에 이뤄질 수 있다”며 “다이슨 창업자 제임스 다이슨 대표가 브렉시트 지지자라는 점에서 영국 정부에 더 타격을 줬다”고 평했다.

소니는 영국 유럽 본사를 네덜란드로 옮기기로 하고 이전 작업을 진행 중이다. 브렉시트 협상안을 둘러싼 혼란과 포스트 브렉시트 진로에 대한 불안감이 경영환경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고 소니 측은 설명했다.

영국 해운회사 P&O는 이날 EU의 세금 혜택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영국해협을 운항하는 자사의 모든 선박 선적을 영국에서 키프로스로 변경하기로 했다. 독일 자동차부품업체 셰플러 역시 지난해 11월 영국 공장 2곳을 폐쇄했으며, 필립스는 2020년부터 영국 서포크 글렘스포드 생산공장을 네덜란드로 이전한다.

글로벌 금융회사들도 영국 본사를 EU 국가로 이전했거나 이전을 검토 중이다. 다이와증권은 프랑크푸르트에 새 거점을 마련했다. 골드만삭스는 트레이더와 회계감사인력 등 1000명을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신상품 개발인력 등은 뉴욕 본사로 각각 옮기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애플 아이폰 조립업체인 대만 훙하이정밀공업(폭스콘)이 중국을 떠나 인도에서 아이폰을 생산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인도는 13억명 소비자를 품고 있는 거대 시장인 데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25%에 그쳐 매력적이다. 이 계획이 실현되면 애플은 생산·판매 모두 중국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훙하이 경영진은 예산안에 인도 생산 계획을 포함할지 검토 중이며, 궈타이밍(郭台銘) 회장은 춘제(설날) 이후 인도를 방문한다.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하면서 많은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중국에 집중된 공급망 재검토를 하고 있으며 훙하이가 인도에 눈을 돌리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WSJ는 분석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9-01-24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