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이제민…‘신설’ 경제과학특보에 이정동

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이제민…‘신설’ 경제과학특보에 이정동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1-24 02:36
업데이트 2019-01-24 0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사학자 출신 이제민 발탁은 이례적

文, 이정동 저서 ‘축적의 시간’ 읽고 감명
‘개콘’ 서수민 PD 의전비서관 등 고사
노영민 “비서진, 대통령 대면보고 축소”
이미지 확대
이제민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연합뉴스
이제민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국민경제자문회의 신임 부의장(장관급)에 이제민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 또 경제과학특별보좌관에 이정동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를 위촉했다.
이미지 확대
이정동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 연합뉴스
이정동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
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인사의 키워드는 혁신성장과 경제활력”이라고 전제한 뒤 “성장동력은 한계에 이르렀지만 새로운 길은 열리지 않은 패러다임 전환기에 길잡이 역할을 두 분이 하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 임명은 지난달 31일 현 정부 초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었던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의 사표가 수리된 지 23일 만이다. 이 부의장은 경남 합천 출신으로 경북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경제사학회장과 한국경제발전학회장,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을 역임했다. 대통령 경제자문기구의 책임자(의장 대통령)에 미시·거시경제 전공자가 아닌 경제사학자의 발탁은 이례적이다.

대구 출신 이 특보는 계성고, 서울대 자원공학과를 졸업했고 한국생산성학회장을 역임했다. 문 대통령은 그의 저서 ‘축적의 시간’을 보고 감명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KBS에서 ‘개그콘서트’ 연출로 유명세를 탄 서수민 PD는 2개월째 공석인 청와대 의전비서관이나 최근 사표를 낸 탁현민 선임행정관(2급) 후임으로 검토됐었다. 하지만 서 PD는 이날밤 서울신문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제 자리가 아니다. 최종적으로 고사했다”고 밝혔다. 애초 청와대는 대통령 행사 기획·연출을 전담할 선임행정관보다는 의전비서관에 무게를 뒀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의전비서관은 대통령 순방 시 의전을 총괄해야 하는 만큼 관련 경험이 전무한 서 PD로선 적격성 논란이 불가피했다.

한편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비서진의 대통령 대면보고를 줄이도록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현장 행보를 늘릴 필요성이 제기된다는 점, 각계 인사들과 소통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 김 대변인은 “정국 구상을 위한 시간 확보가 절실하다는 노 실장의 건의를 대통령이 수용했다”며 “대통령이 보고서를 싸 들고 (저녁에) 관저로 돌아가 살펴보는 것을 안타까워한 것”이라고 했다. 노 실장은 보고서 총량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신 장관 보고는 확대하도록 했다. 김 대변인은 “비서실장, 정책실장, 국가안보실장 등 3실장의 전결 비중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1-2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