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재산관리인’ 2심도 징역 5년 구형…“봉사하며 살겠다”

‘MB 재산관리인’ 2심도 징역 5년 구형…“봉사하며 살겠다”

입력 2019-01-22 10:29
업데이트 2019-01-22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영배 전 금강 대표 횡령 혐의로 1심서 집행유예 선고

이영배 전 금강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영배 전 금강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영배 전 금강 대표의 항소심에서 검찰이 징역 5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22일 서울고법 형사2부(차문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대표의 횡령 등 혐의 사건 항소심 결심 공판에서 이렇게 구형했다.

징역 5년은 1심의 검찰 구형량과 같다. 검찰은 “1심에서 배임에 무죄를 선고한 부분을 바로잡아달라”고 밝혔다.

다스 계열사인 금강을 경영한 이 전 대표는 2005년부터 2017년까지 하도급 업체와 고철을 거래하면서 대금을 부풀리고, 이 전 대통령의 처남댁 권영미씨를 감사로 등재한 뒤 급여를 지급하는 식으로 회삿돈 83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됐다.

다스 협력사 ‘다온’에 회삿돈 16억원을 담보 없이 저리로 빌려줘 금강에 손해를 끼친 혐의(배임)도 받았다.

1심은 이 가운데 배임 혐의는 무죄로, 거액의 횡령 혐의는 대부분 유죄로 인정해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

다만 대주주의 지시를 받아 한 일이고, 실질적으로 이 전 대표가 취한 이익이 적은 점 등을 고려해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

이 전 대표는 최후진술에서 “1심을 하면서 충분히 반성했고, 지금은 회사의 업무에서도 완전히 배제된 상태”라며 “앞으로 봉사하며 살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전 대표의 2심 선고 공판은 내달 14일 오후 열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