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버스 흉기난동’ 경찰 해명 “신고 문자 40자 제한”

‘버스 흉기난동’ 경찰 해명 “신고 문자 40자 제한”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21 13:44
업데이트 2019-01-21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경환 서울청장 “신고자 비밀 보장 교육 강화”

흉기난동
흉기난동
지난 19일 ‘당산역 버스 흉기난동’ 당시 112 문자신고 시스템 한계로 일선 경찰관에게 신고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원경환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1일 기자간담회에서 “신고자의 보안을 유지하고 비밀을 지켜줘야 하는데 세심하게 챙기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고 사과했다. 이어 “신고자의 비밀이 보장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9일 오후 10시 30분쯤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의 한 시내버스에서 한 남성이 흉기를 들고 다른 승객을 위협하자 버스 승객이 이런 상황을 112에 문자로 신고했다. 신고를 받고 도착한 경찰은 버스에 올라 ‘신고자가 있느냐’고 크게 물었고 신분 노출을 꺼린 신고자가 응답하지 않자 별다른 조치 없이 버스에서 내렸다.

경찰 관계자는 “2012년 112 시스템을 통합하면서 문자 신고가 40자 이내로 제한했는데, 글자 수를 넘는 신고가 들어오면서 흉기 관련한 내용은 신고가 접수되지 않았다”며 “(칼을 가졌다는 신고 문자가) 40자가 넘어 접수 자체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원 청장은 “신고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한 출동 경찰관 입장에서는 누가 소란행위를 했는지 몰라 부득이하게 (신고자를) 찾았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며 “앞으로 112신고와 경찰관이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고 교육을 강화하도록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 청장은 다만 서울 지하철 암사역 흉기난동 사건에 소극적으로 대응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경찰이 안전을 우선해서 소극적으로 대응했다는 비판이 있지만 현장에서는 체포 요건에 맞춰서 적절히 대응했다. 다만 테이저건 발사 등에 대해서는 직원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