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둘기 똥이 원인’ 英병원 입원 환자 둘 곰팡이 감염으로 사망

‘비둘기 똥이 원인’ 英병원 입원 환자 둘 곰팡이 감염으로 사망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20 09:43
업데이트 2019-01-20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억 4200만 파운드(약 1조 2227억원)를 들여 2015년 4월 문을 연 영국의 퀸 엘리자베스 대학병원에서 비둘기 똥으로 인한 곰팡이 감염으로 두 환자가 목숨을 잃었다고 BBC가 19일(현지시간) 전했다.

영국 국가의료제도(NHS) 글래스고 및 클라이드 광역 본부(GGC)는 나이 많은 환자는 연관성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은 질병으로 숨졌으며 다른 환자는 아직 죽음의 원인을 밝혀내지 못해 계속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실이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특정돼 조사가 진행 중이다.

NHSGGC 대변인은 “버거운 시간을 견뎌낼 유족들과 함께 하고자 한다”면서도 “아직 두 사례의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상황이 아니다. 대부분의 다른 환자들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매우 희귀한 사례”라고 말했다. NHSGGC는 취약한 유아나 성인 환자들이 보통 크립토코쿠스(cryptococcus)로 얘기하는 조류 감염 가능성을 차단하는 예방 처방을 받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특정 시설에 이동형 HEPA 공기청정기를 비치했다고 밝혔다.

이날 앞서 감염 통제 분야의 권위자인 테레사 잉크스터는 “크립토코쿠스는 전 세계 어느 여건에서나 존재하며 인간에 감염을 일으키는 일은 매우 희귀하다. 대다수 사람들은 노출되더라도 전혀 아프거나 하지 않는데 아주 작은 곰팡이를 들이마시고도 감염될 수 있다. 통제 조치들이 제대로 자리잡으면 더 이상 사례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휴 페닝턴 애버딘 대학 교수는 “영국에서는 아주 희귀한 일이다. 열대 지방이나 미국 처럼 특정한 곰팡이 종에게 취약한 곳에서는 종종 발견되는 일이다. 특히 면역 체계가 취약한 사람들에게 더욱 많은 위험이 가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나아가 곰팡이 감염을 치유할 수 있는 약이 이용되고 있지만 감염되지 않은 환자들에게 사용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기계실에 비둘기들이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이 아주 낮은데도 어떻게 비둘기 똥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 놀랍다고 했다. 또 이와 별개로 몇몇 샤워실에서 방수재 문제가 지적돼 응급 수리를 진행했다. 특정한 그룹의 입원 환자들은 병원 내 다른 입원실로 옮겨졌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