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달 탐사선 식물 재배 실패는 배터리 용량 부족 때문”

“중국 달 탐사선 식물 재배 실패는 배터리 용량 부족 때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1-18 22:42
업데이트 2019-01-18 2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달 뒷면에 착륙해 있는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 4호’. 탐사선에서 분리된 탐사로봇 ‘위투 2호’가 촬영했다. 2019.1.15  중국 우주항천국
달 뒷면에 착륙해 있는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 4호’. 탐사선에서 분리된 탐사로봇 ‘위투 2호’가 촬영했다. 2019.1.15
중국 우주항천국
인류 최초로 달 표면에 토마토·면화 등 식물을 재배하는 중국의 실험이 실패로 끝난 것은 적정 환경 유지를 위한 배터리 용량이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18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O)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한 과학자는 “극한의 온도 환경을 보이는 달에서 식물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식물이 들어있는 알루미늄 용기 내에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프로젝트팀은) 태양 전지를 통한 전력 공급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태양전지의 용량 부족으로 실패하고 말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창어 4호에 실을 수 있는 장비 무게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추가 배터리를 탐사선에 실을 수 없었다”면서 “하지만 이런 사실을 예측하지 못하고, 추가 배터리를 탑재하지 못한 것은 오류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달 뒷면에 착륙한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 4호는 달 표면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생육 실험을 진행했지만, 달의 극한 환경에 실패로 끝났다.
이미지 확대
달 탐사선 ‘창어 4호’의 탐사로봇 ‘위투 2호’ 내부 특수용기 내에서 면화씨가 싹을 틔운 모습을 중국중앙(CC)TV가 15일(현지시간) 방송했다. 2019.1.15  AFP 연합뉴스
달 탐사선 ‘창어 4호’의 탐사로봇 ‘위투 2호’ 내부 특수용기 내에서 면화씨가 싹을 틔운 모습을 중국중앙(CC)TV가 15일(현지시간) 방송했다. 2019.1.15
AFP 연합뉴스
지난 15일 국영 중국중앙(CC)TV는 창어 4호가 지구에서 가져간 식물 씨앗 중 면화씨의 싹이 튼 장면을 보도했다.

대기가 없는 달 표면은 낮 온도가 100℃를 넘고 밤 온도는 -100℃ 이하로 떨어지는 등 낮과 밤의 온도 차가 엄청나게 커 식물이 자라기 어렵다.

이 때문에 식물 생육 실험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특수 용기 안에서 이뤄졌다.

창어 4호가 싣고 간 높이 18㎝, 지름 16㎝의 원통형 알루미늄 합금 용기에는 면화 외에도 토마토, 샐러드용 갓류 식물 크레스(cress) 씨앗도 있었다.

또 누에와 초파리 알도 함께 보내 부화된 누에와 초파리가 식물이 배출하는 산소를 통해 호흡하고, 식물이 필요로 하는 이산화탄소와 거름으로 쓰일 배설물을 공급하는 작은 생태계가 작동하는지 알아보려 한 것이다.
이미지 확대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 4호’에서 찍은 탐사로봇 ‘위투 2호’. 2019.1.15  중국 우주항천국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 4호’에서 찍은 탐사로봇 ‘위투 2호’. 2019.1.15
중국 우주항천국
지구 밖에서의 식물 생육 실험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지난 2016년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지니아(zinnia) 꽃을 피우는 것은 성공한 적 있다. 다만 지구 외 다른 행성 또는 위성에서는 식물 재배를 시도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이 과학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용기 안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줄 전력을 공급하는 배터리의 용량 부족으로 인류의 첫 달 표면 식물 생육 실험은 실패하게 된 것이다.

이 실험이 성공했다면 달에 사람이 거주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 수 있는 첫 걸음이 됐을 것으로 과학계는 평가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