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 가리고 두 손가락 이마에’ 난민 출신 마빌의 세리머니

‘입 가리고 두 손가락 이마에’ 난민 출신 마빌의 세리머니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17 11:14
업데이트 2019-01-17 1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C 동영상 캡처
AFC 동영상 캡처
케냐의 난민수용소에서 태어나 10세 때 호주로 이주한 뒤 귀화한 공격수 아워 마빌(23)이 가슴에 깊이 새길 만한 세리머니로 눈길을 끌었다.

오랜 종족 분쟁을 겪고 있는 남수단 혈통의 마빌은 지난 15일 아랍에미리트(UAE) 알아인의 칼리파 빈 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B조 시리아와의 3차전 전반 41분 선제골을 뽑아 3-2 승리에 주춧돌을 깔았다. 페널티 지역 오른쪽 꼭지점 근처에서 왼발로 감아찬 슈팅이 통렬하게 시리아 골문 왼쪽 상단에 꽂혔다.

그는 왼손으로 입을 가리고 오른손 검지와 중지를 모아 이마에 대는, 특유의 세리머니를 선보였다. 그는 이 세리머니를 하는 이유로 정신적 아픔을 겪는 이들의 “마음에 평화를” 심어주기 위해서라고 말해왔다. 자신의 이름 이니셜을 딴 해시태그 ‘#AMChallenge’가 달려 널리 많은 이들에게 공유되길 희망하고 있다.

마빌의 얘기에 귀기울여 보자. “축구 선수로 성장하는 과정에 늘 인종차별을 겪었다. 내 세리머니는 정신 건강 문제를 마음 터놓고 얘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누군가에게 보내는 메시지다. (사람들이) 그렇게 잠자코 있는 것은 주류 사회로부터 어떤 반응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를 걱정한다. 하지만 솔직히 난, 다른 이들의 생각 따위를 걱정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마음을 열어놓는 일을 두려워하는 이들은 자신을 위해 마음을 열면 된다. 그러면 괜찮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2015년부터 덴마크 프로축구 FC 미틸란드에도 몸 담고 있으며 지난해 성인 대표팀 A매치 데뷔의 경험을 했던 그는 미국 폭스 스포츠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지금 사람들이 이 해시태그를 이용해 자신들의 사진을 보내거나 축하할 일을 하는 뭔가를 하려하고 있다”며 “(반응을) 살펴보는 일이 흥분되고 사람들이 게시판 같은 곳에 퍼나르고 ‘좋아요’를 다는 일들이 아주 좋다. 난 진짜 즐겁다”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