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합·혁신으로 미래 불교 만들겠다”

“화합·혁신으로 미래 불교 만들겠다”

김성호 기자
입력 2019-01-16 22:40
업데이트 2019-01-1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행 조계종 총무원장 신년 회견

이미지 확대
원행 스님
원행 스님
“화합과 혁신으로 미래 불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16일 서울 종로구 총무원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종단의 갈등 상황은 1994년 종단개혁 체제에 안주해선 안 되며 다시 크게 한 걸음 내디뎌야 함을 일깨워 줬다”며 “변화와 혁신을 위한 깃발을 들겠다”고 다짐했다.

원행 스님은 종단 혁신의 주춧돌 격인 백년대계본부를 곧 발족시켜 미래불교의 전략기지로 자리매김할 것을 강조했다. 화합과 혁신위원회, 문화창달위원회, 백만원력결집위원회 등 3개 위원회를 통해 화합, 전통문화계승, 신행혁신을 이어 가겠다는 설명이다.

스님은 “교구본사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해 교구가 지역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교구와 힘을 합쳐 국민연금보험료 전액 지원과 함께 예방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한 정밀건강검진 지원사업 등 승려복지제도 혁신 추진을 약속했다. 남북 관계의 새 지평을 여는 첨병 역할도 자처했다. 스님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결실을 맺어야 하는 기로에 서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며 시비와 분별 속에서 나눔과 상생을 생각하자”고 당부했다.

스님은 특히 “조속한 시일 내에 금강산 관광 재개를 발원한다”면서 금강산 신계사에서 템플스테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올해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평양시내 사찰에서 봉축 점등식을 여는 것과 함께 남북의 전통등이 한자리에 모이는 전통등 전시회도 추진 중이다. 스님은 “불교는 전통문화 보존과 계승, 민족문화 창달이라는 헌법적 가치 실현을 위해 묵묵히 길을 걸어갈 것”이라며 전통문화 관련 현안인 자연공원법 전부개정과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 등에 대한 전향적인 자세를 정부에 촉구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9-01-17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