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직원 3명 중 1명 직장 내 성희롱 경험”

“유엔 직원 3명 중 1명 직장 내 성희롱 경험”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16 16:21
업데이트 2019-01-16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 직원 대상 사상 첫 조사 결과 발표

미국 뉴욕 유엔본부 전경
미국 뉴욕 유엔본부 전경 AP=연합뉴스
유엔 직원 3명 가운데 1명은 지난 2년간 직장 내에서 성희롱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유엔은 지난해 11월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에 의뢰해 유엔과 유엔 산하 기관에서 일하는 3만36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 15일(현지시간)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고 로이터, DPA통신 등이 보도했다. 응답률은 17%다.

응답자 중 33%는 지난 2년간 최소 1회의 성희롱 사건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응답자의 21.7%는 성적인 이야기나 불쾌한 농담을 겪었다고 밝혔고, 14.2%는 자신의 외모와 신체, 성행위에 대한 불쾌한 발언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또 13%는 성적인 문제와 관련한 대화에 자신들을 끌어들이려는 시도에 직면했으며, 10.9%는 성적인 성격을 띠는 불쾌한 몸짓을 경험했다.

이밖에 10.1%는 불쾌한 신체 접촉을 겪었다.

이러한 성희롱을 경험했다는 응답자 가운데 절반 이상은 이 같은 일이 사무 환경에서 벌어졌고, 17.1%는 일과 관련된 사교 행사에서 일어났다고 답했다.

또 성희롱을 한 사람 3명 중 2명은 남성이다. 거의 절반 정도가 직장 동료였고, 4명 중 1명은 상사 혹은 관리자였다.

AFP통신은 유엔이 성희롱과 관련한 이 같은 조사를 한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번 조사는 유엔을 성희롱 없는 일터로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진지하게 생각하게 하는 통계와 증언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성희롱에 대한 무관용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유엔은 지난해 2월부터 직원들을 위한 24시간 성희롱 상담 전화를 개설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