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에서도 면화씨 싹 틔웠다…中 창어4호 발아실험 성공

달에서도 면화씨 싹 틔웠다…中 창어4호 발아실험 성공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16 10:31
업데이트 2019-01-16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국영TV ‘발아’ 장면 방송…토마토 발아·누에알 부화 실험 계획

이미지 확대
인류 최초로 ‘달 뒷면’ 착륙하는 창어 4호의 시뮬레이션 영상
인류 최초로 ‘달 뒷면’ 착륙하는 창어 4호의 시뮬레이션 영상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嫦娥) 4호’가 3일 인류 최초로 지구에서 보이지 않는 달의 뒷면에 착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시뮬레이션 영상으로 중국 우주당국인 국가항천국(CNSA)이 제공한 것이다. 중국중앙(CC)TV는 지난달 8일 쓰촨(四川)성 시창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 3호 로켓에 실려 발사된 창어 4호가 이날 오전 10시 26분 달 뒷면의 동경 177.6도, 남위 45.5도 부근의 예정된 지점인 남극 근처에 착륙하는 데 성공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신화통신
중국 달 탐사선 ‘창어(嫦娥) 4호’가 달 표면에서 면화씨의 싹을 틔우는데 성공했다.

NHK에 따르면 국영 중국중앙TV는 15일 창어4호가 달 표면에서 지구에서 가져간 식물 씨앗의 생육실험을 실시, 면화 씨를 발아시키는데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3일 인류 사상 처음으로 달 뒷면에 착륙한 창어4호는 탐사 로봇 ‘위투(玉兎. 옥토끼)2호’를 활용해 지질구조와 자원이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위투에는 지구에서 가져간 식물의 씨앗이 들어있어 식물 생육실험도 실시하고 있다. 달은 낮 온도가 100℃를 넘고 밤 온도는 -100℃ 이하로 떨어지는 등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엄청나게 커 식물이 자라기 어렵다.

이 때문에 생육실험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특수 용기 안에서 이뤄진다. 중국중앙TV가 방송한 화면에는 면화 씨에서 녹색 싹이 나오는 모습이 찍혔다.

높이 18㎝, 지름 16㎝의 원통형 알루미늄 합금 용기에는 면화 외에 토마토와 샐러드용 갓류 식물인 크레스(cress) 종자도 들어있다.

이들 식물이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는 사이 용기에 함께 들어있는 누에 알은 부화를 거쳐 나방으로 성장하게 된다. 누에는 토마토와 크레스가 배출하는 산소를 소비하게 되며, 대신 이들 식물이 필요로 하는 이산화탄소와 거름으로 쓰일 배설물을 공급한다.

식물 생육실험은 100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식물 생육과 관련해서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지난 2016년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지니아(zinnia)의 꽃을 피우는 데 성공했지만, 아직 다른 행성에서 식물을 재배하지는 못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재작년 달 궤도에 우주개발 거점시설을 새로 만들도록 지시하는 등 중국과 미국의 달 탐사·개발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