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딜 브렉시트’ 위기에 정부 긴급회의…“악영향 최소화할 것”

‘노딜 브렉시트’ 위기에 정부 긴급회의…“악영향 최소화할 것”

입력 2019-01-16 17:29
업데이트 2019-01-16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6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4차 브렉시트 대응 관계부처 회의에서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6 뉴스1
16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4차 브렉시트 대응 관계부처 회의에서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6 뉴스1
정부가 오늘(16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합의안 부결과 관련해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국내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외교부와 산업부, 기재부, 관세청, 공정거래위원회, 한국무역협회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각 분야의 브렉시트 대비 사항을 검토하고, 한-영 FTA 등 필요한 협정의 제·개정 현황도 점검했다.

앞서 윤 조정관은 모두발언에서 “브렉시트 (관련) 현재 상황이 우리 국가 경제와 기업들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한-영 관계와 한-EU(유럽연합) 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15일 브렉시트 합의안이 부결되면서 오는 3월 29일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탈퇴하는 이른바 ‘노딜(No Deal) 브렉시트’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노딜 브렉시트가 이뤄질 경우 한-EU FTA에 근거한 관세 혜택이 사라져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는 합동대표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대표단은 오는 23일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한-영 국장급 회의에서 브렉시트 대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영국 측에서는 세라 테일러 외무성 국제법률국장이 수석대표로 나선다.

또 외교부는 현지 대응 TF를 구성해 국내외 상시 ‘헬프 데스크’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은 물론 현지 기업이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각종 설명회도 개최한다. 현재 영국에는 국내 기업 100여 개가 진출해 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