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역 선수 피해 사실 알리기 힘들어… 용기 내주셨으면”

“현역 선수 피해 사실 알리기 힘들어… 용기 내주셨으면”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9-01-14 22:32
업데이트 2019-01-15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교시절 성폭행’ 폭로 신유용씨

코치 “말하면 유도계서 끝” 협박·폭행도
여자 코치·동기에 털어놔…증언은 거부
시스템 갖춰져 있었다면 도움 청했을 것
이미지 확대
고교 재학 이후 유도부 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전 유도 선수 신유용씨가 14일 서울 관악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갖고 충격적인 고백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교 재학 이후 유도부 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전 유도 선수 신유용씨가 14일 서울 관악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갖고 충격적인 고백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 유도 선수 신유용(24)씨가 14일 소셜미디어(SNS)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성폭행 사실을 밝히며 가해자를 고발했다. 신씨가 용기를 내 고발한 현실은 우리 학교 체육이 맞닥트리고 있는 가증스러운 민낯이었다.

신씨는 이날 “성범죄 예방 교육을 미리 받고 피해 사실을 털어놓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더라면 도움을 청했을 것”이라며 “현역 선수들은 피해 사실을 알리기 힘들겠지만 그래도 용기를 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씨는 전북 고창 영선고 1학년 때 남교사 숙소에서 처음 수치스러운 일을 당한 뒤 졸업한 뒤인 2015년까지 연락이 왔다고 했다.

신씨는 “중·고 시절 코치였던 A씨로부터 고교 1학년 때인 2011년부터 고교 졸업 후까지 20여차례 성폭행 당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코치 숙소를 청소하던 신씨를 성폭행한 뒤 “네가 막 메달을 따기 시작했는데, 누군가한테 말하면 너랑 나는 유도계에서 끝”이라고 협박까지 했다는 게 신씨의 증언이다. 또 한겨레 인터뷰에서 “A씨가 ‘단무지’라 불리는 노란색 수도관 파이프로 허벅지 등을 때렸다”고 했다.

신씨는 “처음 성폭행을 당한 뒤 1년 동안은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다. 막내 여자 코치와 동기 한 명에게 사실을 털어놓았다. 지난해 피해 사실을 세상에 알려야겠다고 생각하고 두 사람에게 증언을 부탁했는데 들어주지 않았다. 코치님은 유도계에 몸담고 있어 힘들다고 하더라. 동기는 만나기로 한 날 연락이 두절됐다”고 전했다. 이는 성폭행 피해를 주변에 알리는 것조차 어렵고 도움을 받는 건 더욱 어려운 현실을 지적한 것이었다. “만약 시스템이 갖춰져 있었다면 좀더 일찍 용기를 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한 신씨가 당시 경험한 건 절망이었고, 총체적인 시스템의 부재였다.

신씨는 성폭행이 유도 선수로서의 꿈을 포기하게 된 결정적 계기였다고 말했다. 그는 “주변에는 2012년 전국체전에서 무릎을 다쳐 유도계를 떠났다고 알려졌지만 당시 재활 훈련을 했고, 얼마든지 복귀할 수 있었다”면서 “성폭행 사건이 큰 영향을 미쳤고 그 소문이 퍼질 것이라고 생각했고, 결국 부상을 핑계로 고교 3학년 때 운동을 접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가족들이 이 사실을 가장 마지막에 알았으면 했지만 이 사건을 공개하기 전 유도계에선 소문이 돌고 있었고, 고소하기 전 가해자의 아내가 친오빠에게 전화해 얘기했다”면서 “이제 어머니까지 알게 됐다. 가슴 아팠다”고 말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9-01-15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