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하원, ‘트럼프·푸틴 회담 통역노트 압수’ 전방위 공세 예고

美하원, ‘트럼프·푸틴 회담 통역노트 압수’ 전방위 공세 예고

입력 2019-01-14 10:42
업데이트 2019-01-14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벼르던 민주당, 외교위서 청문회·정보위서 통역사 소환 추진

법사위는 ‘FBI의 트럼프 수사’ 진상조사 방침…특검 수사 맞물려 트럼프 옥죌 듯
트럼프, FBI 수사받고, ‘통역노트 압수’
트럼프, FBI 수사받고, ‘통역노트 압수’ 지난 2018년 11월3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수도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주요20개국(G20) 정상회담 당시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대면한 모습. 부에노스아이레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대면(face-to-face) 회담 세부내용에 대한 은폐를 시도했다는 의혹과 관련,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에서 청문회와 통역사 소환 등을 포함한 대대적 공세를 예고했다.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이 청문회 개최와 의회 조사권 발동 등 소환 권한을 내세워 외교 분야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독주를 저지하겠다고 별러온 상황에서다.

특히 지난 대선 당시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 의혹을 둘러싼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로버트 뮬러 특검의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는 것과 맞물려 관련 의혹에 대한 의회 공세 강화는 트럼프 대통령을 더욱 코너로 몰아 긴장이 고조될 전망이다.

민주당 소속 엘리엇 엥걸(뉴욕) 하원 외교위원장은 13일(현지시간) 이번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청문회 개최 방침을 밝혔다고 의회 전문매체 더 힐이 보도했다.

이번 의혹은 워싱턴포스트(WP)가 트럼프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과의 대화를 기록한 통역사의 노트를 최소한 한차례 이상 ‘압수’했다고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노트 압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17년 7월 주요 20개국(G20) 회의를 계기로 독일 함부르크에서 푸틴 대통령과 회담한 이후에 벌어진 일로, 이 자리에는 렉스 틸러슨 당시 국무장관도 동석했다고 한다.

엥걸 외교위원장은 트위터에 올린 글과 성명을 통해 “트럼프가 푸틴을 만날 때마다 이 나라는 그 어떤 것에 대해서도 듣지 못한다”며 “미국은 진실을 알아야 마땅하다. 외교위는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트럼프와 푸틴 및 측근들 간의 기이한 관계를 감싸고 있는 미스터리에 대해 청문회를 개최할 것이며 이 어둠의 거래들이 우리나라의 국가 안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내겠다”고 말했다.

외교위는 문제의 트럼프-푸틴 회동에 관련된 국무부 자료 제출도 추진키로 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11·6 중간선거로 하원 권력을 탈환한 직후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각종 의혹과 정책 관련 문제점을 파헤치기 위한 ‘청문회 러쉬’를 예고하면서 일찌감치 러시아 관련 사안을 ‘1순위’로 꼽아왔다.

역시 민주당 소속인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회담에 배석한 통역사를 의회에 소환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시프 위원장은 “작년에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개인적 만남에 대한 통역사의 노트나 진술을 확보하려 했지만 공화당 의원들이 못하게 했다”면서 “그들이 이번에는 동참할까?”라고 트윗을 올렸다.

이와 관련해 외교위와 정보위에 소속된 변호사들이 14일 만나 배석자 없이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회담에 참석했던 통역사들을 소환해 증언을 듣는 방안을 논의한다고 ABC방송이 보도했다.

정상회담 통역사를 의회가 소환하는 것은 외교 관례와 어긋나는 일이라고 더힐은 전했다. 미국통역사협회의 윤리강령에 따르면 통역사들은 일을 하다가 알게 된 기밀에 대해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2017년 5월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해임된 직후 FBI가 러시아 내통 혐의로 측근이 아닌 트럼프 대통령을 수사했다는 뉴욕타임스 보도에 대해서는 법사위가 나섰다.

하원 법사위원장인 제럴드 내들러 의원(민주·뉴욕)은 12일 성명을 통해 위원회가 몇 주 안으로 “대통령의 행동과 그에 대한 FBI의 대응 모두를 더 잘 파악하기 위한 조처를 할 것”이라며 의회 차원의 조사를 예고했다.

지난 중간선거에서 하원을 접수한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각종 의혹에 대한 대대적 조사를 벼르며 지난해 말부터 변호사를 포함한 전문가를 확충해왔다.

앞서 엥걸 위원장은 조만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상임위 증언대에 세우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관여 드라이브에 대해서도 견제 강화 태세를 다지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