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경기지사 첫 재판 “변론 많이 했다…합리적 결론 날 것”

이재명 경기지사 첫 재판 “변론 많이 했다…합리적 결론 날 것”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10 21:43
업데이트 2019-01-10 2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민국 사법부를 믿는다” 강조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첫 재판을 받기 위해 수원지법 성남지청에 출석 기자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19.01.10.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첫 재판을 받기 위해 수원지법 성남지청에 출석 기자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19.01.10. 연합뉴스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첫 재판을 마친 뒤 “합리적 결론이 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20분쯤 재판이 열린 수원지법 성남지원 제3호 법정을 빠져나와 “(재판부에) 열심히 설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실을 설명하는 것은 당사자인 제가 변호인보다 낫기 때문에 변론을 많이 했다”며 “기소돼 재판받는 것은 국민의 의무여서 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만큼 가외 시간을 확보해서 열심히 도정을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1시 45분쯤 법정 앞에 도착해 “도정을 잠시 비워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게 생각하고 최대한 빨리 재판을 끝내 도정에 지장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언제나 사필귀정을 믿고 대한민국 사법부를 믿는다”며 “제가 충실히 잘 설명하면 사실에 입각한 제대로 된 판결이 나올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이 지사는 여러 의혹과 혐의에 대해 거듭 결백을 주장했다. 핵심 사안인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해서는 정당한 집무집행이었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지사는 “형님은 안타깝게도 정신질환으로 자살시도를 하고 교통사고도 냈고 실제로 나중에 형수님에 의해 강제입원을 당했다”며 “가족들이나 주변 사람들은 (형님이) 정신질환으로 위험한 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공무원들에게 진단을 검토한 과정을 보고 받고 전혀 불법이라 생각하지 않았다. 정당한 집무집행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