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한상사 사회적협동조합, 매출액 12억 달성…공공시장 연계모델 성공사례로 주목

무한상사 사회적협동조합, 매출액 12억 달성…공공시장 연계모델 성공사례로 주목

입력 2019-01-10 13:01
업데이트 2019-01-10 1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구시가 설립 지원한 법인 ‘무한상사 사회적협동조합’이 설립 1년 만에 계약 161건, 총 매출액 12억 2000만 원의 성과를 두며 성공적인 공공시장 연계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경제 종합유통채널인 무한상사 사회적협동조합은 대구시에서 설립 지원한 법인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판매여건을 개선하고 전문화된 시장개척 및 판로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불평등, 빈부 격차, 환경 파괴, 실업, 빈곤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등장한 사회적경제기업은 사람의 가치를 추구하는 경제 원칙과 민주적 운영 원리로 움직인다.

특히 지역에서 공동체 경제를 일궈나가는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기업 육성법과 협동조합기본법, 광역자치단체별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조례 등을 통해 공공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우선구매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과 사회적경제기업이 서로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해 수요와 공급 사이의 불일치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무한상사는 지역 내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이 조합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으로 공공기관과 사회적경제기업 사이의 매개가 되고 있다. 특히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공공기관 연계와 공공기관의 법정의무 구매 해결을 통해 사회책임조달을 실현하도록 편의성을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18년 다수의 공공기관과 직접 거래를 통해 수 억 원의 상품 거래를 진행했으며 기관의 주문사항에 맞춤형으로 상품 유형을 분류하고, 직원들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상품을 구성하는 등 높은 유연성이 온라인 사이트 구축의 실효성을 높였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 무한상사 사회적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 제품만을 탑재한 온라인 사이트를 구축 중으로 설날, 추석, 근로자의 날, 창립기념일의 공공기관의 사회적경제기업 상품 구매가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다.

무한상사는 앞으로 보다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 발굴과 구성을 통해 상품성을 높여 거래의 확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관계자는 “2019년에는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으로서 공공기관과 매칭 원, 판로개척 지원, 사업영역 다각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