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텀블러·에코백 매출 껑충… 착한 소비 뜬다

텀블러·에코백 매출 껑충… 착한 소비 뜬다

심현희 기자
입력 2019-01-09 17:54
업데이트 2019-01-10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일회용품 사용제한 정책 잇따라 …G마켓 최근 한달 판매 30~50% 늘어

스타벅스 텀블러
스타벅스 텀블러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소비’가 뜨고 있다. 최근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는 정부 정책들이 잇따라 시행되면서 텀블러, 머그컵, 에코백 등 친환경 제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온라인쇼핑 사이트 G마켓은 최근 한 달간 텀블러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머그컵 매출도 18% 신장했다. 반면 테이크아웃용 컵 매출은 14% 줄었다. 이는 지난해 8월부터 전국 17개 광역 지방자치단체들이 커피전문점 매장 내에서 일회용 컵 사용을 제한하는 정책을 시행한 결과 소비자들이 텀블러를 많이 구매해 사용하고, 커피전문점 운영자들이 그간 대량으로 구매해 오던 테이크아웃용 종이·플라스틱 컵 주문을 줄였기 때문이다.

새해부터 적용된 대형 마트의 일회용 비닐봉지 제공 금지 정책에 따라 일회용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 사용도 늘어났다. 같은 기간 비닐봉지 판매는 4% 감소했지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에코백(36%)이나 타포린 소재로 만든 가방(51%) 판매량은 크게 늘었다.
이미지 확대
투썸플레이스 머그컵
투썸플레이스 머그컵
같은 기간 옥션에서도 친환경 제품 소비가 증가했다. 텀블러 판매는 21% 늘었고, 머그컵은 10%, 에코백은 20% 각각 매출이 올랐다. 그러나 비닐봉지는 4%, 종이컵 8%, 나무젓가락은 12% 줄었다.

‘친환경 마케팅’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스타벅스는 매년 초 출시하는 ‘럭키백’ 포장 방식을 올해부터 친환경적으로 바꿨다. 럭키백은 텀블러와 에코백, 음료 쿠폰, 머그컵 등 모두 9가지 품목이 담겨 있는 대표적인 시즈널 상품이다. 이 럭키백 상자의 제작 공정을 최소화했다. 또 박스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스타벅스 로고 외에는 별도 디자인 인쇄를 하지 않았고 상품 개별 포장도 비닐 포장재 감축을 위해 기존 에어캡 대신 얇은 종이로 대체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친환경 럭키백을 제작해 소비자들이 럭키백을 구매할 때 상품 이상의 특별한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9-01-10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