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임정, 양반·평민 나뉘어 기호·서북파 대립… 내분 중심엔 이승만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임정, 양반·평민 나뉘어 기호·서북파 대립… 내분 중심엔 이승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01-09 23:10
업데이트 2019-02-10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년간 한결같이… 식물정부 살려낸 ‘임시정부 어머니’ 정정화

[2부] 통합과 갈등:상하이 시기 ② 해체위기 몰린 임시정부
중국 상하이 마당로 보경리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우리 역사학계에서 ‘보경리 청사’로 부르는 곳으로 현재 기념관으로 조성돼 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상하이 마당로 보경리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우리 역사학계에서 ‘보경리 청사’로 부르는 곳으로 현재 기념관으로 조성돼 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1919년 3·1운동을 계기로 생겨난 세 개의 임시정부는 9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라는 이름으로 하나가 됐다. 통합 임정은 행정력과 외교력을 갖춰 독립운동의 중추 구실을 하고자 노력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초심을 잃고 내부 갈등과 분열에 휩싸였다. 한줌도 안 되는 임정 권력을 두고 지역과 이념으로 갈라서 싸웠다. 몇몇은 갑오개혁(1894~1895) 때 사라진 양반·상민까지 거론하며 전근대적 계급의식을 보여줬다. 이 시기 임정은 ‘난파선’ 그 자체였다.

●통합정부 초기 비행대 운영 등 역량 총 동원

지난달 중순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취재를 위해 찾아간 상하이 번화가 화이하이중루. 과거 프랑스 조계(외국인 자치구역)답게 아담하고 고풍스러운 서양식 건물이 남아 있어 젊은 세대와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이 일대는 재개발이 마무리돼 도로나 건물이 정비됐지만 여전히 100여년 전 모습을 간직한 골목 하나가 그대로 남아 있었다. 바로 우리 역사학계에서 ‘푸칭리(보경리) 청사’로 부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다. 임정이 상하이를 떠나기 전인 1926~1932년 사용하던 곳으로 상하이 임정 전시관이 자리잡고 있다.

기자와 동행한 이원규(72) 작가는 “보경리 청사가 있는 저 구역은 상하이 안에서도 지가가 비싸기로 유명하지만 중국 정부가 임정 청사 보전을 위해 개발을 막고 있다”며 “최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을 두고 양국 관계가 예전만 못하지만 그래도 이들이 여기를 지키는 것은 항일투쟁의 역사를 공유하는 우리나라를 존중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러시아 노령정부와 중국 상하이정부, 서울의 한성정부가 모인 ‘통합 임정’은 설립 초기부터 독립운동 주도권을 쥐고자 여러 노력을 기울였다. 국내 곳곳에 지하 행정조직을 갖추기 위해 연통제를 실시하고 비밀 통신망을 확보하려고 교통국도 운영했다. 이들 조직을 활용해 국민들에게 공문을 전달하고 독립전쟁 인력과 자금도 모았다. 파리강화회의(1919~1920)에 외교력을 집중해 조선 독립의 정당성을 알렸고, 1920년을 ‘독립전쟁의 해’로 선포해 무장투쟁을 독려했다. 기관지 독립신문(1919~1925)을 발간하고 한인교육기관인 인성학교(1917~1975)도 육성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비행사 양성소를 설치해 비행대를 운영했다.
상하이 쑹위안루 쑹칭링 능원 내 외국인묘지 만국공묘에 있는 노백린의 묘비. 1993년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로 이장돼 현재는 비석만 남아 있다. 그는 통합 임정 초기 미국 캘리포니아에 마련된 비행사 양성소에서 독립운동을 위한 비행대를 육성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상하이 쑹위안루 쑹칭링 능원 내 외국인묘지 만국공묘에 있는 노백린의 묘비. 1993년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로 이장돼 현재는 비석만 남아 있다. 그는 통합 임정 초기 미국 캘리포니아에 마련된 비행사 양성소에서 독립운동을 위한 비행대를 육성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상하이에 자리잡은 인성학교 터. 한인 교육을 위해 임시정부가 운영한 민족 공립학교였다. ‘푸칭리 청사’로 불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인근에 있다. 지금은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 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상하이에 자리잡은 인성학교 터. 한인 교육을 위해 임시정부가 운영한 민족 공립학교였다. ‘푸칭리 청사’로 불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인근에 있다. 지금은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 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김희곤(65)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장은 “이 정도면 초기 통합 임정이 자신의 역량을 총동원했다고 볼 수 있다”며 “특히 국가를 잃어버린 상황에서 다른 나라에 임정을 세워 외교 활동을 펼친 것은 세계사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다”고 평가했다.

●이승만, 행정부·의회 떨어져 미국서 혼자 활동

하지만 일제가 임정의 국내 연결망을 차단하면서 만주와 연해주, 한반도 본토와의 연결고리가 끊어졌다. 내분도 시작됐다. 가장 큰 문제는 리더 이승만(1875~1965)에게 있었다. 원래 상하이정부는 국무총리제였고, 통합 임정의 법통이 된 한성정부 역시 집정관과 국무총리가 중심인 집단지도체제였다. 이들은 정치권력이 한 사람에게 모이면 조선의 왕처럼 국가를 사유화할 수 있다고 여겨 대통령제에 부정적이었다. 그럼에도 이승만은 자신을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임정으로서는 답답한 노릇이었다.

그를 지지하는 쪽에서는 “대미 외교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려고 미국인에게 친근한 표현을 쓴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비판 세력은 “늘 1인자이어야 직성이 풀리는 그의 성격상 자신이 최고지도자라는 점을 알리고 싶어 의도적으로 오역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승만의 거처도 논란이 됐다. 그는 “대미외교에 주력하겠다”며 임정 대통령 재임 기간 내내 미국에 머물렀다. 그는 3·1운동이 일어난 뒤인 1919년 8월 25일 한성정부 집정관총재 자격으로 워싱턴DC에 대미외교단체인 구미위원부를 세워 그곳에 기거했다. 행정부와 의회가 중국에 있는데 대통령이 혼자 미국에서 활동해 제대로 소통이 될 리 없었다. 임정은 각료 인선이나 주요 정책 시행 때마다 대통령 부재로 어려움이 컸다.
이승만이 미국에서 운영한 구미위원부가 교민에게 독립운동 자금을 받았음을 확인하는 영수증.  서울신문 DB
이승만이 미국에서 운영한 구미위원부가 교민에게 독립운동 자금을 받았음을 확인하는 영수증.
서울신문 DB
이승만은 미국 교민에게서 독립운동 자금을 모았다. 1919년 12월~1921년 8월 지출액은 8만 9321달러였는데, 이 가운데 상하이 임정에 보낸 돈은 1만 6732달러로 전체 지출의 20%도 되지 않았다.

나머지 대부분은 구미위원부 운영비와 이승만 자신의 활동비로 썼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었다. 임정은 구미위원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려 했지만 그때마다 그가 강하게 반발해 무산됐다. 국무총리 이동휘(1873~1935)는 그를 “독립정신이 불철저한 썩은 대가리”로, 내무총장 안창호(1878~1938)는 “정신병자”라고 비난했다.
이승만이 1919년 4월 서울에서 수립된 한성임시정부 집정관총재로 선출된 뒤 직접 만든 엽서. 자신을 집정관이 아닌 대통령(president)으로 표시했다.  이승만기념관 제공
이승만이 1919년 4월 서울에서 수립된 한성임시정부 집정관총재로 선출된 뒤 직접 만든 엽서. 자신을 집정관이 아닌 대통령(president)으로 표시했다.
이승만기념관 제공
●이르쿠츠크파, 러 적군 부추겨 상하이파 독립군 학살

임정은 기호파(경기·충청·호남)와 서북파(평안·함경)로 양분돼 있었다. 기호파는 양반계급 출신이 주를 이뤘고 이승만을 지지했다. 서북파는 평민 출신이 많았고 안창호를 밀었다. 이들은 사사건건 대립했다. 기호파는 ‘변방 상놈들에게 임정 주도권을 내 줄 수 없다’고 생각했고, 서북파 역시 ‘한양 양반네’들의 텃세에 지역주의 논리로 맞섰다.
안창호를 공산주의자로 모함하는 내용의 영문 투서. 1924년 1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이민국에 접수됐다. ‘서북파’였던 안창호를 곤경에 빠뜨리고자 이승만을 중심으로 한 ‘기호파’에서 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양측 간 극심한 갈등을 보여준다.  장태한 미국 UC리버사이드대 교수 제공
안창호를 공산주의자로 모함하는 내용의 영문 투서. 1924년 1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이민국에 접수됐다. ‘서북파’였던 안창호를 곤경에 빠뜨리고자 이승만을 중심으로 한 ‘기호파’에서 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양측 간 극심한 갈등을 보여준다.
장태한 미국 UC리버사이드대 교수 제공
임시정부의 핵심 전략인 외교독립론도 성과가 없었다. 임정은 국제사회에서 정식 국가로 인정받지 못했다.

그나마 임정에 우호적인 곳이 블라디미르 레닌(1870~1924)이 이끄는 러시아 소비에트 정부와 쑨원(1866~1925)이 세운 중국 광둥성 호법정부였다. 하지만 이들도 임정의 내분이 심해지자 더 이상 지원에 나서지 않았다.

1919년 임정 통합 작업을 주도한 러시아 출신 문창범(1870~1938)은 상하이정부와의 갈등으로 통합 임정에 합류하지 않고 연해주로 돌아갔다. 그는 같은 러시아 출신임에도 새 임정에 합류한 이동휘를 비난하며 갈라섰다. 이때부터 문창범 세력은 ‘이르쿠츠크파’, 이동휘 계열은 ‘상하이파’라고 불렸다. 양측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진 1921년 6월 28일, 이르쿠츠크파는 러시아 적군을 부추겨 연해주 알렉셰프스크(자유시)에 머물던 상하이파 한인 독립군 부대를 대거 학살했다. 일본과 맞서기 위해 모인 고려인들이 의견 차이를 참지 못하고 서로에게 총구를 겨눴다. 이것이 한국 독립운동사상 최악의 비극으로 평가되는 ‘자유시 참변’이다. 이후 독립군은 연해주 일대에서 자취를 감췄다.
이미지 확대
●재정난·파벌싸움으로 재중동포 기반 상실

독립운동사 거두인 고 조동걸(1932~2017) 국민대 명예교수는 “이때라도 임정이 군무부를 만주로 옮기고 교통국(비밀통신망)을 다시 설치해 재만동포를 추스르고 조직 정비에도 나섰어야 했다. 하지만 재정난과 내부 파벌싸움 등으로 기회를 놓쳐 국민적 지지 기반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1925년 3월 이승만이 임시정부 대통령에서 탄핵됐다는 사실을 알린 임정 기관지 독립신문 호외. 최근 프랑스 브르타뉴 지방에서 발견됐다.  장자크 홍 푸안 제공
1925년 3월 이승만이 임시정부 대통령에서 탄핵됐다는 사실을 알린 임정 기관지 독립신문 호외. 최근 프랑스 브르타뉴 지방에서 발견됐다.
장자크 홍 푸안 제공
임정은 이승만이 대미외교를 위해 워싱턴회의에 참석하려다가 개최국인 미국으로부터 문전박대당한 1922년 4월부터 ‘식물 정부’로 전락했다. 이런 상황은 1925년 3월 이승만이 대통령에서 탄핵될 때까지 이어졌다. 임정 지사들은 자신들이 표방한 민주공화정의 참뜻을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런 남자들을 모성으로 품고 묵묵히 뒷바라지해준 이가 있었다. 바로 ‘임시정부의 어머니’로 불리는 정정화(1900~1991)다. 임정이 27년간이나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헌신 덕분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서울에서 태어난 그는 11살이던 1910년 김가진(1846~1922)의 3남 의한(1900~1964)과 혼인했다. 일제로부터 남작 작위를 받았던 김가진은 아들을 데리고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합류했다. 이듬해 정정화도 “연로하신 시아버지와 남편을 챙기겠다”며 상하이로 따라갔다.

그는 여성이어서 상대적으로 감시가 소홀하다는 점을 십분 활용해 중국과 국내를 오가며 10여년간 독립운동 자금을 운반했다. 이 과정에서 일제에 검거돼 목숨을 잃을 뻔하기도 했다. 김구는 그를 가리켜 ‘한국의 잔다르크’라고 칭송했다.
1932년 중국 자싱에서 임정 요인들과 함께 찍은 사진. 앞줄 왼쪽 두 번째가 정정화와 아들 김자동(당시 6세), 뒷줄 왼쪽 세 번째가 남편 김의한, 여섯 번째가 김구다.  국가보훈처 제공
1932년 중국 자싱에서 임정 요인들과 함께 찍은 사진. 앞줄 왼쪽 두 번째가 정정화와 아들 김자동(당시 6세), 뒷줄 왼쪽 세 번째가 남편 김의한, 여섯 번째가 김구다.
국가보훈처 제공
●임정 가재도구마다 손때… 요인들 임종 다 지켜

정정화는 상하이에 온 뒤부터 1946년 귀국할 때까지 거의 대부분 시간을 임정 요인과 가족을 돌보며 보냈다. 임정 인사 가운데 그가 지어준 밥을 먹지 않은 이가 없었고, 임정 가재도구 가운데 그의 손때가 묻지 않은 것이 없었다고 한다. 임정 독립운동가들의 임종도 다 지켰다. 그가 26년간의 임정 생활을 구술한 ‘장강일기’는 당시 독립운동 진영의 사정을 가장 잘 알려주는 사료로 평가된다. 그의 일대기는 연극 등으로도 만들어져 공연되고 있다.

안타깝게도 귀국 뒤 그의 인생 행로는 순탄치 않았다. 남편 김의한은 한국전쟁 중 안재홍(1891~1965), 조소앙(1887~1958) 등과 함께 납북됐다. 남한에 남은 정정화는 부역죄로 투옥돼 고초를 치렀다. 이때 ‘옥중소감’이란 시로 자신의 안타까운 심정을 남겼다. 나라를 되찾고도 여전히 남과 북으로 갈라져 싸움질만 하던 남자들에 대한 힐난이었으리라.

“혁명 위해 살아온 반평생 길인데/오늘날 이 굴욕이 과연 그 보답인가/국토는 두 쪽 나고 사상은 갈렸으니/옥과 돌이 서로 섞여 제가 옳다 나서는구나.”

상하이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01-10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