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육군, ‘靑행정관이 육군총장 불러’ 논란에 “총장이 불렀다”

육군, ‘靑행정관이 육군총장 불러’ 논란에 “총장이 불렀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09 15:19
업데이트 2019-01-09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장성인사담당 측에서 실무적 조언 구해 인사시스템 등 설명”

육군은 9일 ‘청와대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을 불러냈다’는 논란과 관련, 육군총장이 행정관을 국방부 인근으로 불렀다는 입장을 밝혔다.

육군은 이날 기자들의 휴대전화에 보낸 ‘입장’을 통해 “육군총장은 취임 이후 2017년 9월 초에 청와대의 군 장성 인사담당 측에서 ‘실무적인 어려움이 있어 조언을 받을 수 있겠느냐’는 문의와 부탁이 있었다”면서 “마침 서울 일정이 있던 (총장이) 주말에 시간을 내어 해당 행정관을 국방부 인근 장소로 불러 잠깐 만난 바 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 6일 일부 언론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국방부 인근 카페로 불러내 만났다고 보도한지 사흘 만에 나온 육군의 공식 입장이다. 그간 언론 보도에 대해 육군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다가 이날 뒤늦게 입장을 낸 것이다.

육군은 이날 입장을 통해 청와대의 군 장성 인사담당 측에서 실무적인 어려움이 있다고했다는 사실을 소개하면서도 어떤 문제였는지는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통상 육군의 진급 심사 절차는 육군본부에서 2∼3배수로 압축한 다음 인사검증을 위해 청와대로 명단을 보낸다. 이어 청와대가 인사검증 후 다시 육군본부로 보내면 심사위원회가 소집돼 심사를 진행한다고 군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육군은 ‘입장’을 통해 당시 김 총장은 “그 자리에서 육군의 인사시스템과 향후 절차, 총장의 인사 철학 등에 관해 설명하고 헤어졌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 행정관은 2017년 9월 국방부 인근 카페에서 육군총장을 만난 당시 여석주 전 국방부 정책실장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해병대 중령 출신인 여 전 실장은 2개월 뒤인 그해 11월 국방부 정책실장에 임명됐고, 작년 말 퇴임했다.

여 전 실장은 통화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찾아오겠다고 해서 국방부 인근에 있는 나의 사무실에서 20∼30분 정도 만났다”며 “인사차 방문한 것이어서 별다른 대화를 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