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창극이 된 네루다 詩

창극이 된 네루다 詩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1-08 22:28
업데이트 2019-01-09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일 국립창극단 ‘시’ 무대에

칠레의 민중시인 파블로 네루다의 시가 전통음악극인 창극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다.
이미지 확대
국립창극단 신창극 ‘시’의 출연 배우들. 국립극장 제공
국립창극단 신창극 ‘시’의 출연 배우들.
국립극장 제공
국립창극단은 신창극 세 번째 시리즈인 ‘시’를 오는 18~26일 국립극장 하늘극장 무대에 올린다. 동아연극상 신인연극상을 수상한 연출가 박지혜가 극본과 연출을 맡은 이번 작품은 국립창극단 소속 창극 배우 유태평양과 장서윤, 연극배우 양종욱과 양조아 등 4명의 젊은 배우들이 참여한다. 양종욱·양조아는 박 연출가와 함께 소규모 연극창작집단 양손프로젝트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작품은 창극으로는 처음으로 연출가와 배우가 함께 작품을 만드는 공동창작의 형식을 통해 마련된다. 기승전결이 명확한 서사를 다루는 기존 창극보다는 소리꾼이 갖고 있는 배우로서의 매력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날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라는 게 제작진의 설명이다. 연출가와 배우들은 워크숍을 통해 직접 작품을 구성하며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작품에서 소리꾼들은 네루다의 10여편의 시를 판소리로 작창(作唱)하는 과정을 거친다. 유태평양은 8일 기자간담회에서 “처음에는 시를 판소리로 만드는 것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해 보니 어려웠다”면서 “전통 판소리를 하는 분들이 들었을 때는 ‘저것이 어떻게 판소리냐’고 할 수 있겠지만, 저는 이 작품을 판소리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극배우들로서도 창극 무대에 서는 것은 흔치 않은 경험이다. 양종욱은 “연극 작업만 하다가 창극이라는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게 됐다”면서 “소리꾼들과의 작업이 흥미롭다”고 전했다. 또 “명확한 텍스트가 아닌 시라는 텍스트를 표현하는 것은 우리에게도 도전”이라고 말했다.

박 연출가는 “네루다의 시는 그 자체로 생명력이 있고 역동적”이라며 “방향성 등을 계속 수정하면서 현재진행형으로 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9-01-09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