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성 “수석코치 역할은 잘할 수 있지만 감독은 아니다”

박지성 “수석코치 역할은 잘할 수 있지만 감독은 아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1-08 23:19
업데이트 2019-01-08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축구행정가로 한국, 아시아에 도움 되고 싶다”

jtbc 방송화면 캡처
jtbc 방송화면 캡처
박지성 AFC(아시아축구연맹) 사회공헌위원이 8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아시안컵과 관련해 손석희 앵커와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박지성은 1차전 필리핀전에 대해 “TV로 봤다. 좋은 경기를 펼친 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첫 경기에서 승점 3점을 가져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거기에 위안을 두고 희망을 봐야할 것 같다. 감독이 부임한 지 얼마 안 돼 조별예선을 통해 팀 조직력을 끌어올릴 것이다”고 말했다.

한국 축구대표팀은 오는 12일 새벽 1시(한국 시간) 알아인에서 열리는 키르기스스탄과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다. 오는 16일 오후 10시30분(한국 시간) 중국과 마지막 조별리그 경기를 치른다.

박지성은 키르키스스탄 전에 대해서 “전력적으로 손흥민(토트넘)-기성용(뉴캐슬)이 빠져도 한 수 위다. 황인범(대전), 주세종(아산) 선수들의 역할이 점점 좋아지고 있고 신선함이 자극제가 되고 있다. 좋은 경기를 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박지성은 선수시절 출전했던 아시안컵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내 최고 성적은 3위였다. 3번의 아시안컵에 나갔는데 우승을 못했다. 예전에는 월드컵에 더 주목하고 그 외 대회에서는 이게 중요한가 인지를 못했다. 최근에는 아시안컵이 월드컵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 또 우리만 우승 후보가 아니다.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우승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지성은 자선경기를 제외하고는 축구를 거의 하고 있지 않다면서 “선수 때처럼 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아서 근질근질하지는 않지만, 경기장에 있을 때 어떤 압박감이라든지 분위기 이런 그런 느낌들은 이제 진짜 실제 경기가 아니면 느낄 수가 없어서 그런 느낌이 그립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지도자가 아닌 행정가의 길을 가고 싶다고 말했다. 박지성은 “훌륭한 감독님들의 지도를 받았는데 내가 감독이 됐을 때 그 장점을 가질 수 있을까 생각하면 그렇지 않다. 선수를 대할 때 강하게, 부드럽게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수석코치 역할은 잘할 수 있지만 감독은 아니다. 받았던 사랑을 돌려줄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보면 행정적인 부분이다. 배워서 경험하면 한국, 아시아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