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범계, 강효상에 “들어!…요” 했던 이유… “갑을관계 탓?”

박범계, 강효상에 “들어!…요” 했던 이유… “갑을관계 탓?”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9-01-08 16:03
업데이트 2019-01-08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안건으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의 뒷이야기를 털어놨다.

박 의원은 당시 여야가 거친 논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야당 의원들의 항의 소리가 커지자 “좀 들어요!”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결국 “들어!”라고 소리치고서 뒤늦게 의식한 듯 “요”를 붙여 눈길을 끌었다.
이미지 확대
박 의원은 8일 서울신문 팟캐스트 ‘노정렬의 시사정렬’에 출연해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직전 질의에 대한 반박 질의니까 (강 의원이) 들어주시는 게 예의인데 계속 그러셨다”면서 “그분은 비례 초선이고 전 재선인데 화가 나서 ‘들어!’ 하고 나서 아차 싶어서 ‘요’를 했다”고 말했다. 날카로운 신경전이 오가던 중 난데없이 나온 말실수에 회의장은 순식간에 웃음 바다가 됐다. 야당을 향한 막말로 다툼이 벌어질 뻔 할 상황을 순간 재치로 모면한 셈이다.

박 의원은 “강 의원이 조선일보 편집국장일 때 제가 대변인이어서 박영선 대표랑 밥도 먹고 했다. 진짜 (갑으로서 강 의원이) 대단한 분이었다”면서 “머리 회전이 빨라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제는 초선과 재선으로 갑을관계가 사실상 바뀌었지만 이와 관계없이 존대어를 사용해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돼 다행이라는 취지다.

조국 민정수석의 직책을 세 번이나 물은 것에 대해서는 “벼르고 들어갔다”면서 “조국의 이름을 걸고 조국이라는 사람의 명예를 걸고 저는 정의롭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단순하게) ‘조국입니다’라는 답변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조 수석이 ‘민정수석 조국’이라며 스타카토로 또박또박 말해 답답했다”고 답했다. 당시 박 의원은 조 수석에게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위에 누가 있느냐”고 물었고 조 수석은 “제가 있다”고 했다. 이후 박 의원은 목소리를 높이며 “제가 누구냐”고 연거푸 세 번을 물었고 조 수석은 “민정수석 조국”이라고 직책을 붙여 강하게 답했다.

박 의원은 “나도 민정수석 비서관실의 비서관이었고 민정수석실이 하는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안다”면서 “내가 아는 조국은 민간인 불법사찰 지시를 내리거나 그런 지시를 보고받거나 할 사람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의 전체 인터뷰는 ‘노정렬의 시사정렬’에서 (팟캐스트 바로가기) 확인 할수 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