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관저 풍수상 불길하지만…” 문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보류 왜

“대통령 관저 풍수상 불길하지만…” 문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보류 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1-04 16:42
업데이트 2019-01-04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홍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마무리된 이후 장기적으로 추진”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청와대 관저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선물한 풍산개 암컷 ‘곰이’를 만나고 있다. 2018.10.05.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청와대 관저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선물한 풍산개 암컷 ‘곰이’를 만나고 있다. 2018.10.05. 청와대사진기자단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인 대선 공약인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보류하기로 했다. 대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 장기적인 사업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 자문위원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하면 청와대 영빈관·본관·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 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정부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 청와대 개방과 집무실 광화문 이전 등을 장기적인 사업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유 위원은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추진 중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이 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오는 21일 심사결과가 발표된다”고 밝혔다.

유 위원은 “광화문 대통령을 하겠다는 뜻은 ‘국민과 소통과 청와대 개방’이라는 두 가지가 기본 기조였다”며 “그 중 청와대 개방은 경복궁과 청와대, 북악산을 연결해 청와대의 광화문이 아니라 광화문을 청와대 안으로 끌어들여 확장하는 개념으로 해서 북악산 정축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방법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관저 앞을 통과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데 이 문제를 관저 이전까지 포함해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동선을 경호처와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유홍준 광화문시대 준비위원장이 4일 오후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보류한다는 발표를 하고 있다. 2019.1.4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유홍준 광화문시대 준비위원장이 4일 오후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보류한다는 발표를 하고 있다. 2019.1.4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공약 파기라는 지적에 대해 유 위원은 “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보니 이에 따르는 경호와 의전이라는 게 엄청나게 복잡하고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위원회도 기존 관저를 놔둔다는 전제에서도 동선을 만드는 데 엄청난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며 “이 모든 것을 볼 때 광화문 인근에 새로운 곳을 찾아 집무실과 관저를 전체적으로 재구성하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특히 유 위원은 “문 대통령과 옛날부터 같이 일하고 해서 논쟁 없이 (문 대통령이) 이심전심으로 우리가 가진 고민을 충분히 이해했다”고 전했다.

유 위원은 관저 이전 시점 등에 대해 “관저가 가진 사용상의 불편한 점, 풍수상의 불길한 점을 생각할 때 옮겨야 한다”면서도 “현 대통령만 살다가는 집이 아니다. 제대로 된 위치에 어떻게 짓는 것이 좋겠냐는 것은 경호처가 건축가와 협의하고 용역을 줘서 안을 만들기로 잠정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