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전략사령부 트위터에 “뉴욕에 더 큰 걸 투하할 준비”

美전략사령부 트위터에 “뉴욕에 더 큰 걸 투하할 준비”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01 20:21
업데이트 2019-01-01 2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는 (뉴욕 타임 스퀘어의 볼보다) 뭔가 더 큰, 훨씬 큰 것들을 투하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미국 뉴욕의 타임 스퀘어에 있는 한 건물 꼭대기에서는 매년 새해를 맞으며 아래로 커다란 밝은색 공을 떨어뜨린다. 1907년에 시작해 관행이 됐는데 새해가 되기 60초 전 43m 높이에서 떨어뜨려 지상에 안착하면 얼추 새해가 시작된다.

그런데 미국의 핵폭탄들을 관리, 감독하는 미국전략사령부가 이 행사를 몇 시간 앞두고 트위터에 이런 문자 메시지를 올리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동영상까지 함께 올렸다. B-2 폭격기가 폭탄을 투하하는 동영상이었다. 당연히 난리가 났다. 순식간에 17만명 이상이 메시지와 동영상을 구경했다.

전략사령부는 문제가 커지자 삭제한 뒤 “형편없는 취향이었다”며 사과의 글을 올렸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분노의 물결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미국 정부의 윤리 실태를 감시하는 단체 대표를 지낸 월터 숍 주니어는 트위터에 “이런 미치광이들이 이 나라를 운영하는 건가?”라고 되물었다. ‘핵 악령, 너무 늦기 전에 세계의 안전을’이란 책을 썼던 조 시린시오네는 “일단 이런 일이 실제로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믿지 못하겠다. 그러나 이렇다. 우리 전략사령부가 이런 식으로 뻥이나 치고 말이다. 명예롭지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미국전략사령부는 국방부 산하 10개의 사령부 가운데 하나인데 네브라스카주 오푸트 공군기지 안에 위치해 있다. 사령부 슬로건은 “평화가 우리의 직무”인데 트위터에서 조롱하는 해시태그로 이용되고 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미국 뉴욕 타임 스퀘어 광장 마천루들이 2019년 새해를 맞이하는 순간. 뉴욕 AP 연합뉴스
미국 뉴욕 타임 스퀘어 광장 마천루들이 2019년 새해를 맞이하는 순간.
뉴욕 A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