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중폭 개편 준비… 임종석 거취는 미정

청와대 중폭 개편 준비… 임종석 거취는 미정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9-01-01 02:10
업데이트 2019-01-01 0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운영위 출석 任실장 “언제든 책임 질 것”

교체하더라도 김정은 답방 이후에 할 듯
윤영찬·한병도·정태호 수석 바꿀 가능성

청와대는 31일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설 전후로 임종석 비서실장 등을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인사, 특히 대통령 참모진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고 밝혔다. 임 실장 교체 카드는 살아있으나 판단은 대통령의 몫이란 의미로 풀이된다.

새해는 무엇보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정책 성과를 내야 하는 만큼 집권 3년차를 맞은 청와대도 중폭의 조직개편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인적개편의 핵심인 임 실장 거취 문제에 대해선 정해진 게 없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임 실장 본인도 체력이 고갈된 상태나 비서실장 된 입장에서 본인이 그만두겠다는 말을 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인사는 대통령이 전적으로 판단할 문제고 임 실장도 대통령에게 자신의 거취에 대해 얘기한 적이 없다”고 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대통령은 임 실장과 좀더 같이 갔으면 하는 마음이 있으나 청와대를 개편할 때 비서실장까지 바꿔야 한다는 여론도 듣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청와대 특별감찰반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비서실 책임자로서 대통령께 죄송하고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며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언제든 비서실장으로서 필요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임 실장 교체를 결정하더라도 시기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남북공동선언이행추진위원장을 맡아 남북 문제를 조율해온 임 실장이 중간에 교체되면 답방 준비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비서관과 한병도 정무수석비서관의 교체 가능성도 있다. 국민소통수석실은 국정 홍보 강화 차원에서 개편 필요성이 제기된다. 한 수석은 다음 행보로 총선 출마를 선택할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이밖에 정태호 일자리수석, 백원우 민정비서관, 송인배 정무비서관, 조한기 1부속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등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청와대도 총선 출마자를 고려해 개편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9-01-01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