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세계사 유례없는 민중 주도 임정… 3·1운동 뒤 연해주 첫 ‘깃발’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세계사 유례없는 민중 주도 임정… 3·1운동 뒤 연해주 첫 ‘깃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8-12-31 22:04
업데이트 2019-02-23 2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비의 아들’ 최재형, 안중근에게 권총 건네고 거사 이끌어

<1부>새 역사 임시정부의 형성 ①러시아 연해주 ‘대한국민의회’

우리는 헌법 전문을 통해 우리나라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고 배웠다. 하지만 임시정부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과정을 통해 해방을 맞게 됐는지 제대로 아는 이는 많지 않다. 대한민국 임정은 1919년 여러 정부가 하나로 합쳐져 세워진 뒤 끝없는 갈등과 내분으로 수차례 해체 위기를 맞았다. ‘식물정부’로 전락해 명맥만 유지하던 때도 있었다. 그럼에도 임정은 우리 역사 최초로 근대국가 수립을 선포하고 27년간 외교 노력과 전쟁을 병행한 독립 운동의 총괄체였다. 왕족이나 정부 계승자도 아닌 이들이 민중의 뜻으로 임시정부를 세워 30년 가까이 제국주의 국가와 투쟁한 것은 세계사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들다. 서울신문은 한국과 중국, 러시아에 있는 임시정부 이동 경로를 추적하며 임정의 역사와 인물, 이슈 등을 망라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을 12회에 걸쳐 싣는다. 이번 역사 탐구에는 김원봉(1898~1958년)과 김산(1905∼1938년), 조봉암(1898∼1959년) 평전을 쓴 이원규(72) 작가와 독립운동가 김연방(1881~1919년)의 증손자 김주용(53) 원광대 한중관계연구원 교수가 함께했다.
이미지 확대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라게르산 비탈에 자리잡은 신한촌 기념탑. 1910년대부터 고려인들이 정착해 일제 치하 독립운동 중심지 역할을 했다. 해외한민족연구소가 연해주 대한국민의회(노령정부) 수립 80주년을 기려 1999년 8월 15일에 세웠다. 3개의 큰 기둥은 우리 민족과 친근한 숫자인 3을 상징하고 뒤에 있는 작은 돌 8개는 조선 8도를 뜻한다. 블라디보스토크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라게르산 비탈에 자리잡은 신한촌 기념탑. 1910년대부터 고려인들이 정착해 일제 치하 독립운동 중심지 역할을 했다. 해외한민족연구소가 연해주 대한국민의회(노령정부) 수립 80주년을 기려 1999년 8월 15일에 세웠다. 3개의 큰 기둥은 우리 민족과 친근한 숫자인 3을 상징하고 뒤에 있는 작은 돌 8개는 조선 8도를 뜻한다.
블라디보스토크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신한촌碑, 고려인 독립운동 중심지 일깨워

지난달 초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에 도착하니 한국에서 경험하지 못한 강추위가 몰려왔다. 서울보다 기온이 10도 가까이 낮았다. 기자를 안내한 교포2세 권세라(27) 가이드는 “그래도 여기는 연해주 다른 도시보다는 따뜻한 편”이라며 “러시아에는 ‘40도 이하 술은 술이 아니다. (영하) 40도가 안 되는 추위는 추위가 아니다’라는 속담이 있다”며 웃었다.

공항에서 남부 루스키섬 쪽으로 50여분쯤 달리자 시내 외곽 라게르산 비탈에 도착했다. 검은색 철 울타리로 둘러싸인 곳에 직사각형 모양 5m짜리 기둥 3개와 네모난 돌 8개가 놓여 있었다. 한국 관광객들이 묶어 놓은 태극기와 노란 리본도 눈에 들어왔다. 신한촌 기념탑이었다. 3개의 기둥은 우리 민족과 친근한 숫자인 3을 형상화한 것이다. 8개의 돌은 조선 8도를 상징한다.
1911년 러시아 당국은 페스트 창궐을 명분 삼아 블라디보스토크 시내에 있던 고려인 마을 구(舊)개척리를 철거했다. 한인들은 이곳으로 거처를 옮겨 ‘새로운 한국’이라는 뜻의 신한촌을 세웠다. 1919년 3월 17일 우리 민족이 세운 첫 임시정부인 대한국민의회가 있던 곳으로 추정된다. 한때 1만명이 넘는 고려인이 여기에 살았지만 1937년 이오시프 비사리오노비치 스탈린(1878~1953년)이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시키면서 마을을 모두 파괴했다. 지금은 기념비만이 이곳이 연해주 고려인 독립운동의 구심지였다는 사실을 말해 주고 있었다.

3·1운동은 세계 각지에 임시정부 설립을 촉발했다. 독립선언서 첫 구절에 “이제 우리는 조선이 독립국임을 선언한다”고 밝히면서 여기저기서 뜻있는 이들이 주권 기관을 세워 이를 정당화하고자 한 것이다. 제대로 된 조직을 갖춘 곳은 러시아 대한국민의회(노령정부)와 중국 대한민국임시정부(상하이 정부), 서울의 한성 임시정부 등 세 곳이었다.
최재형
최재형
●전로한족중앙총회가 대한국민의회로

1917년 3월 러시아에서 사회주의정부 수립을 위한 볼셰비키혁명이 일어났다. 300년 넘게 러시아를 지배한 로마노프 왕조가 무너졌다. 혁명을 주도한 블라디미르 레닌(1870~1924년)은 열강의 제국주의 책동을 비난하며 “약소 민족의 자결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연해주 고려인들은 희망에 부풀었다. 1차 세계대전(1914~1918년)에서 일본이 패배하면 우리도 반제국주의 흐름에 힘입어 독립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서였다. 같은 해 5월 문창범(1870~1938년)과 최재형(1860~1920년)이 중심이 돼 니콜스크우수리스크(현 우수리스크)에서 ‘전로한족중앙총회’를 열었다. 러시아 전역의 한인을 대표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라는 의미다.
이미지 확대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연해주) 우수리스크 볼로다르스카야 38번지에 자리잡은 독립운동가 최재형의 자택. 그가 1919년부터 이듬해 4월까지 살던 곳이다. 최근 고려인 단체가 이 건물을 매입해 올봄 개관을 목표로 기념관 조성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우수리스크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연해주) 우수리스크 볼로다르스카야 38번지에 자리잡은 독립운동가 최재형의 자택. 그가 1919년부터 이듬해 4월까지 살던 곳이다. 최근 고려인 단체가 이 건물을 매입해 올봄 개관을 목표로 기념관 조성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우수리스크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이들은 1919년 3·1운동을 준비하면서 2월 25일 중국 간도 지역 동포들과 함께 총회를 열었다. 이때 이름을 ‘대한국민의회’로 바꾸고 연해주와 간도를 기반으로 한 임시정부를 선언했다. 의회 의장에 문창범을 선출하고 외교부장 최재형, 군무총장 리동휘(1873~1935년) 등을 임명했다. 공식 선포는 20일쯤 뒤인 3월 17일에 이뤄졌는데, 이는 3·1운동과 궤를 맞추려는 의도였다.

대한국민의회는 ‘노서아(러시아) 영토에 있던 임시정부’라는 뜻으로 ‘노령정부’라고도 한다. 러시아혁명의 영향으로 국가 기능을 한 곳에 모아 집행하는 소비에트제를 채택했다. 단시일 내에 일본에 대한 무장투쟁에 나서고자 정부 조직 과정을 다수 생략하기 위해서였다. 실제로 대한국민의회는 정부 선포 직후 각국 영사관에 전문을 보내 일본 제국주의와의 혈전(血戰)을 선언했다. 간도 뤄쯔거우(나자구)에 군사 훈련소도 마련했다. 신한촌 옛터에서 이원규 작가는 “전 세계 임시정부의 최종 목표는 독립 전쟁으로 영토를 되찾아 새 정부를 수립하는 것이다. 노령정부는 이런 임정의 본령을 구현할 최적지에 있었다”고 평했다.
이미지 확대
최재형 자택 내부 리모델링 현장에서 러시아 관리자가 전화로 업무를 지시하고 있다. 최재형과 그의 가족이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페치카(러시아식 난로)가 눈에 띈다. 우수리스크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최재형 자택 내부 리모델링 현장에서 러시아 관리자가 전화로 업무를 지시하고 있다. 최재형과 그의 가족이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페치카(러시아식 난로)가 눈에 띈다.
우수리스크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다만 이 정부는 상하이·한성 정부와 달리 별도의 헌법을 발표하지 않아 조직 구성이 체계적이지 못했다. 고려인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유산계급인 원호인(러시아 귀화자)들이 무산계급인 여호인(미귀화자)들을 차별해 한인 사회가 둘로 쪼개지는 발단이 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최재형이 직접 공사에 참여해 완공한 연해주 크라스키노~바라바시 연결 국도. 당시 그는 러시아 사업자와 고려인 인부 간 현장 통역 등을 맡았다. 바라바시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최재형이 직접 공사에 참여해 완공한 연해주 크라스키노~바라바시 연결 국도. 당시 그는 러시아 사업자와 고려인 인부 간 현장 통역 등을 맡았다.
바라바시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러·韓 어느 곳에도 최재형 추모비 하나 없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북쪽으로 100㎞가량 떨어진 우수리스크. 발해성 등 2개의 성터가 있다고 해서 예로부터 우리 민족이 ‘쌍성자’로 부르던 곳이다. 민가가 즐비한 볼로다르스카야 38번지에 가자 단정히 정돈된 최재형 생가가 나타났다. 추운 날씨에도 러시아 인부들이 기념관으로 리모델링하느라 내부 공사가 한창이었다. 이 집은 그가 1919년부터 이듬해 4월까지 살던 곳이다. 권 가이드는 “최재형을 빼놓고 러시아 한인 독립운동사를 이야기할 수 없을 만큼 그의 존재감은 독보적이다. 그럼에도 아직 한국이나 러시아 어느 곳에도 추모비 하나 세워지지 않아 안타깝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안중근 의사
안중근 의사
노령정부 태동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을 들자면 단연 ‘연해주의 대통령’으로 불리던 최재형이 꼽힌다. 안중근(1879~1910년)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1841~1909년)를 저격할 수 있게 8연발 브라우닝식 권총을 건넨 인물이다. 우리에게 생소하지만 ‘조선 최초의 근대인’이자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표본으로 재조명될 가치가 충분하다.
이미지 확대
1915년 최재형의 두 번째 부인인 엘레나 페트로브나 김(오른쪽)과 4명의 자녀가 함께 찍은 사진. 남자아이 파벨(가운데)은 훗날 고려인 최초의 소련 해군 장교가 됐다. 서울신문 DB
1915년 최재형의 두 번째 부인인 엘레나 페트로브나 김(오른쪽)과 4명의 자녀가 함께 찍은 사진. 남자아이 파벨(가운데)은 훗날 고려인 최초의 소련 해군 장교가 됐다.
서울신문 DB
1860년 함경도 경원에서 노비였던 아버지 최형백과 기생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막내로 태어났다. 9살이던 1869년 가족들이 배고픔과 학정을 이기지 못하고 크라스키노(연추)의 한인마을 ‘지신허’로 이주했다. 11살 때 “밥만 축낸다”는 형수의 구박에 집을 뛰쳐나왔다가 포시에트라는 작은 항구에서 러시아 선장 부부를 만났다. 이들은 최재형을 친아들처럼 보살폈다. 그는 이 부부와 전 세계를 항해하며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서양문명을 체험했다.
이미지 확대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연해주) 우수리스크의 기차역 광장. 1920년 ‘4월 참변’ 당시 일본 헌병대에 끌려가 처형된 곳으로 추정된다. 우수리스크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연해주) 우수리스크의 기차역 광장. 1920년 ‘4월 참변’ 당시 일본 헌병대에 끌려가 처형된 곳으로 추정된다.
우수리스크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1877년 블라디보스토크로 돌아온 최재형은 군수업자로 변신해 성공을 거뒀다. 당시 이 지역 노동자 한 사람의 급여가 월 10~15루블 정도였는데, 그는 포시에트항을 근거지로 여러 사업을 벌여 매달 1만루블 이상을 벌었다. 거부가 되자 그는 자신을 버린 것이나 다름없는 고국을 돕고자 발벗고 나섰다. 1909년 10월 안 의사의 하얼빈역 저격을 도운 것이 대표적이다. 최재형의 막내딸인 엘리자베트 표트로브나의 회고록에는 “안중근은 아버지와 함께 거사를 준비했고 실행 전 우리 집에 기거하며 사격 연습도 했다”고 전했다. 그는 연해주 한인들을 경제적으로 지원해 ‘페치카’(러시아식 난로)라는 애칭도 얻었다.
●전 재산 독립에 쓰고… 日 헌병대에 총살당해

그의 말년은 비참했다. 일본은 1920년 4월 러시아혁명 세력을 제압한다는 명분으로 연해주에 상륙해 대대적인 체포·학살에 나섰다. 조선 독립에 전 재산을 쓰고 어렵게 살던 최재형은 우수리스크 볼로다르스카야의 자택에서 일본군에게 체포돼 4월 5일 처형됐다. 63세였다. 당시 막내딸이 아버지에게 “뒷문으로 도망가라”고 여러 차례 애원했지만 가족들이 고초를 겪을까봐 담담히 앞문으로 나갔다고 한다. 죽음을 맞으러 발걸음을 내딛던 그의 마음은 얼마나 무겁고 외로웠을까.

블라디보스토크·바라바시·우수리스크·크라스키노(러시아)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01-01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