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신문재벌’ 트리뷴에 사이버 공격...LA타임스 제작 차질

美 ‘신문재벌’ 트리뷴에 사이버 공격...LA타임스 제작 차질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2-31 11:26
업데이트 2018-12-31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격 주체 판단 일러”

이미지 확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본사.  AFP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본사.
AFP 연합뉴스
미국의 3대 신문기업 ‘트리뷴’이 사이버 공격을 받아 몇몇 주요 일간지의 신문 제작과 배달에 차질이 빚어지는 일이 발생했다.

30일(현지시간) 경제전문지 포스브에 따르면 트리뷴 퍼블리싱이 지난 27일 밤부터 미국 외부 단체나 기관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사이버 공격을 받아 컴퓨터 서버에 문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캘리포니아 타임스의 인쇄공장에서 제작 차질이 빚어졌고, 이 공장에서 제작되는 지역 일간인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와 샌디에이고 유니언 트리뷴의 29일 토요일자 배달이 지연됐다.

1847년 ‘시카고 트리뷴’ 창간과 함께 출범한 트리뷴은 뉴욕 데일리 뉴스, 볼티모어 선, 올랜도 센티널, 하트포드 쿠런트 등 11개의 종합일간지와 타블로이드판 신문을 소유한 미국의 3대 신문기업이다. LA타임스와 샌디에이고 유니언 트리뷴은 지난 6월 매각했으나 여전히 일부 시스템을 트리뷴과 공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트리뷴이 소유한 시카고 트리뷴과 볼티모어 선도 제작에 차질을 빚었고 뉴욕타임스(NYT)와 월스트리트저널(WSJ) 서부판도 제때 배달되지 못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다음날인 30일 아침에서야 신문이 배달됐다.

LA타임스 대변인 힐러리 매닝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일요일 신문 배달도 영향을 받고 있다”며 “인터넷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은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LA타임스는 “이번 공격의 의도는 정보를 훔치려는 것보다는 (컴퓨터) 인프라, 더 명확하게는 서버를 마비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또 정부 관계자를 인용, “사이버 공격을 감행한 주체가 정부 기관인지, 비정부 단체인지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전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