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새해에도 자주 만나 평화 함께하자”

김정은 “새해에도 자주 만나 평화 함께하자”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12-30 22:44
업데이트 2018-12-31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내 답방 대신 文대통령에 ‘세밑 친서’

靑 “金 위원장, 연내 답방 불발 아쉬워해
상황 주시하며 서울 방문 강한 의지 보여”
한반도 비핵화·남북관계 진전 재확인도
文 “반갑다… 환영하는 마음 변함 없어”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30일 문재인(왼쪽) 대통령 앞으로 A4 용지 2장 분량의 친서를 보내 연내 서울 답방이 불발된 것을 아쉬워하며 내년에도 남북 정상이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는 뜻을 전달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친서에서 올해 서울 방문 실현을 고대했지만 이뤄지지 못한 것을 아쉬워했다”며 “상황을 주시하면서 서울을 방문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또 “2019년에도 문 대통령과 자주 만나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논의를 진척시키고 한반도 비핵화 문제도 함께 해결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2018년을 마감하는 따뜻한 인사를 전하면서 두 정상이 한 해 세 번씩이나 만나며 남북 사이의 오랜 대결 구도를 뛰어넘어 실질적이고 과감한 조처를 이뤘고 이를 통해 군사적 긴장과 전쟁의 공포에서 벗어나게 됐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친서를 받은 문 대통령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새해에도 자주 만나 평화 번영을 위한 실천적 문제와 비핵화 문제를 함께 풀어 나가고자 한다는 김 위원장의 뜻이 매우 반갑다”며 “진심을 가지고 서로 만난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고 했다. 또 “앞으로도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우리가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서로의 마음도 열릴 것이다. 김 위원장을 환영하는 우리의 마음은 결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에 대한 적극적인 실천 의지도 다시 한 번 천명해주었다”고 소개했다.

친서는 인편으로 전달됐으며,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답장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세밑에 친서를 보내 연내 서울 답방 불발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한 것은 답방 무산에 따른 남한 사회 일각의 남북관계 회의론을 불식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또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진전에 대한 의지가 변함 없음을 강조하기 위한 목적도 엿보인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12-3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