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아버지 김정일에 비해 극단적 위험 감수하는 리더십 추구”

“김정은, 아버지 김정일에 비해 극단적 위험 감수하는 리더십 추구”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12-29 10:00
업데이트 2018-12-29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1일 평양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2018년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1일 평양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2018년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2018년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요구하며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를 밝힌 이후 지난해 전쟁 직전까지 치달았던 한반도 정세는 급변했다. 올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사상 최초 북·미정상회담이 열렸으며, 남북 교류협력과 북·미 비핵화 협상이 뒤따랐다. 이에 김 위원장의 2019년 신년사 내용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비해 권력을 지향하고 극단적인 위험을 감수하는 리더십을 보이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김엘렌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은 ‘김정은의 동기이미지와 리더십: 육성 신년사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김정일 위원장의 리더십을 비교 분석했다. 이를 위해 김정은 위원장의 2013~2018년 신년사와 김정일 위원장의 ‘김정일선집’에서 두 리더가 어떤 동기(motivation)를 갖고 리더십을 발휘하는지 살펴봤다.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의 동기는 성취 동기이미지, 권력 동기이미지, 친화감 동기이미지로 분류된다. 성취 동기이미지는 긍정적인 목적이나 성과,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 경쟁과 유일무이한 성취와 관계가 있다. 중간 정도의 위험 감수 성향이 나타나고 피드백을 활용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고자 한다.

권력 동기이미지는 권력이 갖는 영향력과 위신, 특권을 바탕으로 타인과 집단, 기관, 국가, 세계에 상당한 충격과 영향을 주는 것과 관련이 있다. 권력을 얻기 위해 공격성을 띠거나 극단적인 위험을 감수하는 특징이 있다. 결단력과도 상관성이 있다.

친화감 동기이미지는 타인과 집단, 국가 사이의 우정이나 친화적 관계를 정립·유지하고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친화감 동기이미지가 높은 리더는 주변에서 권력을 남용하는 사람들을 쉽사리 차단하지 못해 각종 스캔들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김정일 위원장의 40년간 글과 말이 수록된 ‘김정일선집’을 분석한 결과, 성취 동기이미지가 다른 동기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일성 주석의 담론에서도 북한 체제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성취 동기이미지가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김정일 위원장이 아버지 김일성 주석에 비해 취약했던 리더십을 보완하고자 김일성 주석의 담론을 계승했다고 논문은 분석했다.

또 중앙집권적인 권력 구조일수록 리더의 성취 지향적인 동기가 성공적인 리더십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는 연구가 있다. 중앙집권체제인 북한에서 김정일 위원장이 성취 지향적 리더십을 통해 1990년대 공산주의 진영 붕괴와 고난의 행군 등 대내외적 위기 속에서도 체제를 유지시킬 수 있었다고 논문은 분석했다.

반면 김정은 위원장의 2013~2018년 신년사를 분석한 결과, 김정일 위원장에 비해 권력 동기이미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권력 동기이미지는 타인을 설득, 감독, 통제하려는 시도와 관계가 깊다. 따라서 김정은 위원장이 보여주는 대담한 결정이나 신속함, 상황에 대한 설득력, 신뢰를 주는 능력은 그의 권력 지향적 리더십과 연관이 있다.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4월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아버지 김정일 위원장의 핵·경제 병진 노선을 경제건설 총력집중 노선으로 전환하고, 아버지와 달리 서울 답방을 약속하는 행위들은 극단적 위험을 감수하는 권력 지향적 리더십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김정은 위원장에게서도 김정일 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성취 동기이미지가 다른 동기이미지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논문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성취 동기이미지는 개인적 특성으로서 불변 상수이며, 권력 동기이미지는 상황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은 정상적인 지도자의 모습으로 북한을 이끌어 가고자 하는 성취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그가 선택한 전략적 변화의 길(핵·경제 병진 노선에서 경제건설 총력 노선으로의 변화)은 돌이키기 힘든 여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 내렸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