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부 지침 어기고 GP철조망 與의원에 선물…군기 빠진 사단장

상부 지침 어기고 GP철조망 與의원에 선물…군기 빠진 사단장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2-27 01:40
업데이트 2018-12-27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 “잔해물 보존” 지시 불구
7사단, 방문한 7명에 액자 기념물
자의적 활용한 軍 ‘기강 해이’ 비판
관련 의원들 논란 일자 “즉각 반납”


‘9·19 남북 군사합의서’에 따라 완전파괴된 비무장지대(DMZ) 내 10개 전방 감시초소(GP) 잔해물을 보존하라는 상부 지침에도 육군 7사단(사단장 박원호 소장)이 철조망 일부를 잘라 GP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선물해 ‘기강 해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의원들은 논란이 벌어지자 즉각 반납 의사를 밝혔다.

군 관계자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과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 위원장, 권미혁 원내대변인 등 의원 7명이 남북 군 당국 간 긴장 완화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7사단 상승칠성부대를 방문했다. 윤 사무총장 등은 7사단 칠성전망대에서 장병들을 격려한 뒤 059 GP 현장을 찾았다. 059 GP는 북측 GP로부터 900m 떨어진 곳으로, 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지난달 26일 완전 파괴된 곳이다.

7사단은 시범 철수 작업 때 철거한 059 GP 안쪽 철조망을 잘라 12월 부대 방문자에게 주려고 11개의 기념품을 미리 만들어 놨다. 한반도 지도 중앙에 7㎝ 크기의 폐철조망을 놓고 액자에 담긴 형태다. 이들 기념품은 부대를 방문한 민주당 의원들을 비롯해 군인공제회 간부와 대형은행 간부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방부는 이미 지난 4일 GP 시범 철수와 연관된 육군 전 부대에 ‘철수 GP의 잔해물 처리 지침’이라는 공문을 하달해 잔해물의 문화적 활용이 검토되고 있어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GP 잔해물을 훼손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그럼에도 일선 부대가 잔해물을 임의로 처리해 의원들에게 제공한 것이다.

육군 관계자는 26일 “관련 계통을 통해 하달한 잔해물 처리 지침 공문을 지휘관이 미처 인지하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군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에 대한 정부의 지침을 해당 부대의 지휘관이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거나 부대 내 소통 미숙으로 이를 임의로 처리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에서도 정부 간 협의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GP 잔해물 일부를 군 당국이 자의적으로 활용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의원들은 논란이 일자 선물받은 잔해물 기념품을 즉각 반납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군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앞으로는 철조망 액자 제작을 더이상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2-2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