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펜스 부통령 ‘北인권 유린문제’ 연설 취소… 연일 北 달래기 나선 美

펜스 부통령 ‘北인권 유린문제’ 연설 취소… 연일 北 달래기 나선 美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12-24 01:32
업데이트 2018-12-24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 깨지 않겠다는 의지… 北 신년사 ‘고려’

비건 “北 파트너와 다음 단계 논의 열망”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북·미 고위급회담이 순연되는 등 비핵화 협상이 지체되는 상황에서도 연달아 북한 달래기에 나서며 ‘판은 깨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주 북한의 인권 유린 문제에 관한 연설을 할 예정이었으나, 북·미 비핵화 협상 국면을 고려해 해당 일정을 취소했다고 ABC방송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펜스 부통령 측 관계자는 연설 취소 배경과 관련해 “다른 스케줄과 겹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으나, 관련 상황을 잘 아는 한 소식통은 “북한을 화나게 하거나 소외시킬 수 있다는 점, 비핵화 대화를 탈선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일정 부분 작용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ABC는 “펜스 부통령이 연설했다면 최근 이뤄진 제재 및 김정은의 잔인한 통치 관련 발표에 이어 북한에 대한 화력을 키웠을 것”이라며 “북한 정권의 핵무기 프로그램 관련 협상에 대한 긴장감이 조성된 가운데 연설 계획이 취소됐다”고 분석했다.

앞서 지난 19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서울에 도착해 “대북 인도지원을 보장하기 위해 미국민의 북한 여행금지를 재검토하겠다”며 ‘깜짝 유화정책’을 밝힌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비핵화 협상에서 ‘시간 게임’을 하지 않겠다며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긴 하지만, 이것이 판을 깬다는 의미는 아니고 협상 국면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신호를 북한 쪽을 향해 발신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내년 1월 1일 발표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으려는 제스처라는 분석도 나온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0일 NPR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새해 첫날로부터 그리 머지않은 시점에 만나서 북한의 핵무기로부터 미국에 가해지는 위협을 감축하는 방향으로 상당한 추가 진전을 만들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비건 대표도 21일 한·미 워킹그룹 회의 뒤 “북한 파트너와 다음 단계의 논의를 하기를 열망한다”면서 “그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의 다가올 정상회담에 대한 일부 구체적 사항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정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미국은 ‘북한 비핵화 후 대북 제재 완화’라는 기본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유화적 메시지를 하나씩 주는 것”이라며 “트럼프·폼페이오·비건 라인은 현재 교착 상태를 풀어야 한다는 생각이 확고하기에 대북 인도지원 분야에서 좀더 전향적인 카드를 던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12-2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