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강·영산강 보 처리 내년 7월 확정, 한강·낙동강은 내년 말

금강·영산강 보 처리 내년 7월 확정, 한강·낙동강은 내년 말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8-12-23 12:47
업데이트 2018-12-23 1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 4대강 평가지표와 보 처리방안 확정

4대강 자연화와 관련해 금강·영산강 보 처리 방안이 내년 7월 우선 결정된다. 한강·낙동강은 내년 말까지 평가를 마무리한 뒤 공론화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23일 환경부에 따르면 21일 열린 제1차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 회의에서 4대강 평가지표와 보 처리 방안 결정 방식을 확정했다. 보 평가 체계 결정이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당초 연내 계획했던 금강·영산강 보 처리 방안 마련이 내년 2월로 미뤄졌다.

정부위원 7명과 민간위원 8명으로 구성된 기획위원회는 4대강 16개 보에 적용할 평가군을 수질·생태, 물 활용, 경제·사회 등 3개로 결정했다. 평가군별 지표는 수질·생태 10개, 물 활용 5개, 경제·사회 2개 등 총 17개로 세분화했다.

기획위원회는 평가 지표의 주요 내용과 보의 활용 방안, 관리·해체 비용 등을 반영한 비용편익 분석을 중심으로 보 해체 여부를 우선 평가하되 수질·생태, 물 활용 모니터링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금강·영산강 5개 보 처리 방안은 내년 2월 마련한 뒤 보별·수계별 공청회, 설명회, 전문가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7월쯤 국가 물관리위원회에서 확정할 계획이다.

홍정기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장은 “다양한 평가요소와 수계별 특성 등을 고려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문가과 논의와 대화를 했다”면서 “평가체계가 마련됐기에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4대강 16개 보의 처리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강·낙동강 11개 보 처리 방안은 빨라야 내년 말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