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택시 상경 파업에 경부고속도로 몸살…대전IC 한때 ‘마비’

택시 상경 파업에 경부고속도로 몸살…대전IC 한때 ‘마비’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20 15:04
업데이트 2018-12-20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가 열렸다. 집회 현장 인근에 택시들이 줄지어 서 있다. 2018.12.20  뉴스1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가 열렸다. 집회 현장 인근에 택시들이 줄지어 서 있다. 2018.12.20
뉴스1
전국의 택시들이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개최하면서 교통대란이 우려된다.

고속도로를 통해 상경 투쟁에 나선 택시들로 경부고속도로 일대가 혼잡한 상황이다. 일반 차량 운전자들은 일부 택시들이 고의로 서행하거나 차량 흐름을 방해했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경찰은 서울 집회에 참여하려는 택시가 한꺼번에 고속도로로 몰리면서 일시적인 정체가 빚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 등 택시 4개 단체가 꾸린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의사당대로에서 ‘제3차 전국 30만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여의도 차로는 택시들로 가득 찼다. 집회 시작 전 4만~5만명 가량이 운집했다. 주최 측은 집회에 10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지 확대
구호 외치는 택시업계 노동자들
구호 외치는 택시업계 노동자들 전국택시노조 등 택시 4개 단체 회원들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2.20
연합뉴스
집회 참가 등을 위해 전국의 개인·법인택시는 이날 하루 전면 운행 중단을 단행했으며, 여의도에는 집회가 시작하기 전부터 경기·충북 등 지방 번호판을 단 택시가 모이기 시작했다.

상경 투쟁에 나선 택시들이 한꺼번에 고속도로에 쏟아지면서 일부 구간은 정체가 심했다.

특히 대전지역 택시 200여대가 이날 오전 11시쯤 고속도로 진입을 위해 대전 대적구 비래동 대전 IC로 집결하면서 도로 4차선을 사실상 점거했다.

대전지방경찰청은 택시들이 서울 집회에 함께 가기 위해 도로 위에 정차해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대전IC 고속도로 진입로 점령한 택시들
대전IC 고속도로 진입로 점령한 택시들 대전 택시들이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열리는 택시노동자 집회에 함께 이동하려고 대전 대덕구 대전 IC 진입 도로에 정차하고 있다. 2018.12.20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지방에서 서울을 향하는 택시들로 경부고속도로 상행선은 몸살을 앓았다. 일부 시민들은 시민 불편을 고려하지 않는 집단 이기주의라며 “시위가 아니라 테러”라는 표현을 써가며 불만을 터뜨렸다.

고속도로순찰대는 이날 오전 서울 집회 참석을 위해 많은 지방 택시들이 수십대씩 함께 이동했다고 밝혔다.

순찰대 관계자는 “차선 가운데 4, 5차로로 이동 중”이라면서 “한꺼번에 많은 차량이 몰려 일부 구간에서 병목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나 택시들이 고의로 차량 흐름을 방해하려고 서행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택시가 시속 70~80km를 유지하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