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건 “대북 인도적 지원 위해 美국민 北여행 금지 재검토”

비건 “대북 인도적 지원 위해 美국민 北여행 금지 재검토”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12-19 22:52
업데이트 2018-12-20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특별대표 3박 4일 일정 방한… 비핵화 협상 테이블 유인책 분석

미국의 대북 실무협상을 이끄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9일 대북 인도적 지원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미국 국민의 북한 여행 금지조치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연합뉴스
그는 이날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면서 기자들에게 “내년 초 미국의 지원단체들과 만나 적절한 (대북) 지원을 더욱 확실히 보장할 방법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특히 이번 겨울 기간에 있어서 그렇다”고 말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다음주에 워싱턴으로 돌아가면 민간 및 종교단체의 대북 인도지원에 대한 미국의 정책을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으로부터 받았다”며 “북한에서 활동하는 많은 인도지원 단체들이 엄격한 대북 제재로 인해 종종 북한 사람들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지연된다고 우려하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우리는 미국 국민이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국제적 기준의 검증을 위해 북한을 여행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재검토할 것”이라며 “우리는 지난해부터 미국 국민의 북한 여행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이런 제한이 인도지원 물자의 전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건 특별대표의 이날 발언은 북·미 비핵화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유인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비건 특별대표는 오는 22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수석대표 협의(20일) 및 워킹그룹 회의(21일)를 갖는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12-20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