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린세상] 크리스마스에는 쉽니다/김세정 런던 Greenwoods GRM 변호사

[열린세상] 크리스마스에는 쉽니다/김세정 런던 Greenwoods GRM 변호사

입력 2018-12-18 17:36
업데이트 2018-12-19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인들에게 크리스마스란 한 해를 마무리하는 명절 비슷한 시기다. 대가족이 모여 오붓하고 따뜻하게 일년을 반추하고, 칠면조 구이나 민스 파이 같은 크리스마스 전통 음식을 먹고, 과식과 과음을 하고, 그러다가 예전의 해묵은 기억 때문에 새로운 다툼을 하기도 하고, 다시는 안 볼 것처럼 짐을 싸서 돌아오고 그러는 때. 즉, 크리스마스는 귀향을 하는 시기다. 단지 그날 하루 쉬는 것이 아니라 크리스마스 휴가를 떠나 연말까지 쉬는 것이 보통이다.
이미지 확대
김세정 런던 그린우즈 GRM LLP 변호사
김세정 런던 그린우즈 GRM LLP 변호사
10월 말에 서머타임이 끝나면 영국의 겨울이 시작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겨울이 시작되면 크리스마스 준비에 돌입한다. 영국인들이란 무엇이든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 년 후의 휴가 계획을 미리 다 짜 놓는 식이다. 그러니 11월부터 크리스마스를 준비한다고 한들 절대로 빠른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트리 밑에 놓아 둘 선물을 장만하기 시작한다. 사실은 아예 여름 세일 때 장만해 놓았을 수도 있다. 직장이든 사적인 모임이든 크리스마스 파티 날짜 및 장소는 이미 예전에 정해 놓은 경우가 많지만, 11월이 되면 최종적으로 참석 여부를 묻는다. 11월 초에 12월 말의 일정을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계획을 아주 미리 정하고 사전 준비에 시간을 들이는 것은 영국과 한국의 매우 다른 점 중 하나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 부동산 거래를 하는 경우, 마음에 드는 집을 정하고 방문을 하여 상태를 살피고 감정평가를 거치고 계약서를 검토하고 서로 서명을 하고 대금을 주고받고 하여 거래를 마치는 것까지 정상적인 속도로 일을 처리하려면 두세 달 걸리는 것은 보통이다. 반면 한국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일이 단기적인 계획하에 벌어지고 때로는 그 진행 속도란 믿을 수 없을 지경이다. 가끔 영국인들에게 석 달이면 한국에서는 결혼할 상대를 만나고 가재도구나 집을 장만하는 등 같이 살 준비를 마치고 거기에 결혼식까지 치를 수 있는 시간이라고 말해 주는데, 농담이라고 생각하지 믿지는 않는 듯하다. 이와 같은 속도전 내지 밀어붙이기가 한국식 성공 요인 중 하나임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일단 결혼은 해내는 것 아니겠는가. 이후 잘 사는지는 다른 문제인 것이고.

12월이 되면 전 영국 사회가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들뜨기 시작한다. 12월 1일부터 크리스마스 캐럴만 방송하는 라디오 채널도 있다. 약속이나 한 듯이 크리스마스에 집에 돌아가느냐고 묻는다. 12월 둘째 주가 지나면 상당수의 사람이 크리스마스 휴가를 떠난다. 외국인 입장에서 영국에 남아 있기는 조금 쓸쓸한 시기다. 추석이나 설날에 한국에 있는 외국인들 역시 마찬가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역시 보통의 사람이란 자기 배가 고파야 남의 배도 고픈 것을 아는 거지 싶다.

그러나 명절이든 휴가든 소위 ‘갑’은 일을 시키고 싶으면 시키는 것이고 ‘을’은 마땅히 일처리를 해야 하는 것이 한국식 업무윤리 아니던가. 간혹 크리스마스 휴가 기간 중에 한국의 회사 쪽에서 당장 처리해 달라며 갑작스럽게 일을 의뢰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담당자가 휴가를 가서 업무 처리를 할 수 없다고 하면 이 말을 믿을 수 없거나 용납할 수 없는 것 같더라. 하지만 상당수의 영국인이란 휴가 기간에는 회사 이메일 계정에 접속조차 하지 않는 사람들이니 어쩌겠나. 영국에서는 상당수의 사람이 크리스마스 휴가를 떠나 집으로 돌아가는 바람에 업무가 평상시 속도로 진행되지 않는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이해가 된다. 이해가 안 되는 것은, 현지 사정이 그렇다는데도 우기는 것이다.

한국에서 일정 요건하에서 근무시간을 주당 52시간으로 제한한다고 한다. 그러나 퇴근 시간 직전에 내일까지 처리하라며 일을 주는 이상, 금요일 오후에 월요일 오전에 검토할 자료를 요청하는 이상 근무시간을 공식적으로 줄인다 한들 그건 말뿐일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까지 급박한 업무라는 것이 그리 많이 있겠는가 가만히 생각해 보면, 사실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냥 빨리 해치우고 싶은 것이겠으나 급하게, 빨리가 언제까지 통하겠는가. 올해는 연말까지 꼭 마무리지어야 할 급한 일이 그리 없기를 바랄 뿐이다.
2018-12-19 3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