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靑 특감반 의혹 연일 공세…“해명없으면 국정조사 요구”

한국당, 靑 특감반 의혹 연일 공세…“해명없으면 국정조사 요구”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2-18 11:24
업데이트 2018-12-18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꼬리 자르기”, “총체적 국기문란”…우병우 빗대 조국 비판도

이미지 확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2.18 뉴스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2.18
뉴스1
자유한국당은 18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민간인 사찰 의혹 및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비리 묵살 의혹 제기와 관련, 국정조사를 거론하며 대여 공세를 확대했다.

전날 당 차원의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한 데 이어 비판 수위를 한층 높인 것이다.

이번 사태를 “총체적인 국기 문란”이라고 규정하는 한편 특별감찰반의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전임 박근혜정부의 우병우 민정수석에 빗대는 발언도 나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는 개인의 일탈이라며 꼬리 자르기를 한다”며 “만약 진짜 개인의 일탈이었다면 조사한 특감반원을 징계하고 원대 복귀시켜야 하는데 이런 조치가 없었다는 건 조직적인 민간인 불법 사찰을 했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 대사를 즉각 소환해 1천만원을 돌려주게 된 경위를 밝혀야 한다”며 “우 대사의 측근으로서 1천만원을 송금했다고 보도된 김영근 주 우한 총영사도 당장 소환해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명백한 해명이 없다면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특감반의 불법 사찰 의혹이 사실이라면 총체적 국기 문란이고 이 정권이 총체적인 일탈 정권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특히 ‘조무우무, 조유우유’, 즉 ‘조국 수석이 무죄면 우병우 전 수석도 무죄이고, 우 전 수석이 유죄이기 때문에 조 수석 역시 유죄’라는 말이 시중에 회자한다”고 했다.

우 전 수석은 국가정보원을 통해 공직자 등을 불법 사찰한 혐의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정 정책위의장의 발언은 민간인 사찰 의혹이 사실이라면 조 수석에게도 우 전 수석과 동일한 법의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한국당은 전날 정부가 발표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두고선 “뒷북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뒤늦게나마 다행”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의 제도적 보완책과 시행 유예 방법 등을 여야정 실무협의체에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경제가 총체적 난국에 빠진 상황에서 뒷북 회의를 열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올 한해 오로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만 바라보다가 연내 답방이 무산되니 이제야 국가 경제가 보이는 것이 아닌지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