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연동형 비례대표제 기정사실화 동의해준 적 없다”

나경원 “연동형 비례대표제 기정사실화 동의해준 적 없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17 10:45
업데이트 2018-12-17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17일 국회에서 열리는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8.12.17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17일 국회에서 열리는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8.12.17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등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기정사실화하는 일부 정당이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어떤 선거구제에 대해서도 동의해준 적이 없다”며 “심각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말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전제 조건인 의원 수 확대 여부도 정당간 합의된 바 없으며, 단지 선거구제 개편을 검토하자는 데 의견을 모은 것이라고 나 원내대표는 강조했다.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지난 15일 발표한 선거제도 개혁 합의문의 취지를 상기한 것으로 보인다.

나 의원은 “선거구제 관련 합의문을 보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여러 가지 선거구제에 열린 자세로 검토하겠다고 쓰여 있다”며 “검토에 대한 합의에 불과하다”며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서도 동의한 적이 없고 열린 자세로 검토하겠다는 것에 불과하다”고도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지지 의사만을 표시하는 것은 한마디로 이중대 정당을 만들어 제왕적 대통령제하에서 야당의 견제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문 대통령은 원포인트 개헌을 한다면 의원내각제를 받아들일 것인지, 내각제적 요소를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 명백히 표명해 주셔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