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사회생 메이, 웃을 수만은 없다

기사회생 메이, 웃을 수만은 없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12-13 22:22
업데이트 2018-12-14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보수당 신임 투표 승리… 총리직 유지

EU 정상회의서 브렉시트案 수정 설득
리더십 타격… “다음 총선前 사임할 것”
이미지 확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EPA 연합뉴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EPA 연합뉴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신임 투표에서 승리, 일단 총리직은 유지하게 됐다. 그러나 이번 투표로 메이 총리가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만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까지 험난한 여정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가디언 등에 따르면 보수당 하원의원 317명은 12일(현지시간) 런던의 국회의사당에서 ‘메이 총리를 당 대표로 신임하는가’를 놓고 찬반 투표를 벌였다. 메이 총리는 찬성 200표를 얻어 반대 117표를 누르고 직을 지켰다.

신임 투표 전 메이 총리는 “다음 총선 때는 당수(총리)로서 선거전에 임하지 않겠다”면서 브렉시트 마무리 후 사임할 뜻을 밝히기도 했다. 투표 결과가 나온 뒤에는 “유럽연합(EU) 이사회에 가서 우려를 완화할 법적·정치적 확약을 받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투표 결과와 관련, 가디언은 “메이 총리가 브렉시트를 둘러싼 보수당의 쿠데타를 막았지만 당 장악력이 떨어졌다”면서 “당내 3분의1이 (메이 총리를) 반대한다는 사실은 그에게 매우 불리하다”고 평가했다.

현재 영국 의회는 브렉시트 합의문에 반대한다. 따라서 의회의 비준을 받으려면 메이 총리가 EU로부터 양보를 얻어내야만 한다. 그러나 EU 수뇌부를 비롯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은 재협상에 극도로 부정적인 입장이다. 브렉시트 합의문에 손을 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메이 총리는 1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 참석해 브렉시트 합의안을 수정하고자 EU 정상 설득을 시작했다.

메이 총리가 끝내 합의문 수정에 실패할 경우 보수당 내 브렉시트 강경론자는 물론 노동당 등 야당의 거센 반대에 부딪힐 것이 확실시된다. 야당까지 나서 총리 불신임을 추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영국 하원은 내년 1월 21일 전에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표결을 할 예정이다. 앞서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합의안이 부결되면 당 차원의 불신임안을 제출하고 조기 총선을 치러 정권을 차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12-14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