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편드는 日… 민간기업에도 “화웨이·ZTE 배제를”

美 편드는 日… 민간기업에도 “화웨이·ZTE 배제를”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2-13 22:22
업데이트 2018-12-14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ZTE에 대해 ‘정부 조달물자 퇴출’을 선언한 일본 정부가 민간에 대해서도 사실상 같은 내용의 지침을 내렸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3일 정부가 주요 사회기반시설을 담당하는 민간기업 및 단체에 대해 내년 1월부터 정보누설 등 위험이 있는 정보통신장비를 조달하지 않도록 요청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정부조달 제외 결정 때와 마찬가지로 민간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대상 기업 이름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화웨이와 ZTE를 겨냥한 것이다.

중앙정부가 내년 4월부터 두 회사의 장비를 구매하지 않기로 한 조치를 민간에도 확대 적용하는 것이다. 형식은 ‘요청’이지만,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정부의 인허가권을 감안할 때 강제성을 띤 것이다. 대상 분야는 정보통신, 금융, 항공, 공항, 철도, 전력, 가스, 행정, 의료, 수도, 물류, 화학, 신용카드, 석유 등 14개에 이르며 품목은 네트워크장비, 서버, 단말기 등 9종이다.

정부의 요청에 앞서 이미 상당수 일본 기업들은 화웨이 등과의 관계 단절을 서두르고 있다.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 NTT도코모는 화웨이와 함께 5세대 이동통신(5G)을 시범운용하고 있지만 실용화 단계에서는 다른 회사 제품을 채택할 계획이다. 4G 기지국에 화웨이와 ZTE 장비를 운용하고 있는 업계 3위 소프트뱅크도 새로 설치하는 5G 기지국에는 중국산을 쓰지 않기로 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12-14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