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 중국 맞춤용 검열 장착 검색 엔진 출시 보류

구글, 중국 맞춤용 검열 장착 검색 엔진 출시 보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2-12 15:27
업데이트 2018-12-12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 출석해 중국 당국의 검열 기준에 맞춘 검색엔진을 출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구글 최고경영자의 의회 증언 도중 구글의 로고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합성한 이미지를 한 인권단체 운동가가 들고 구글 측의 검열 탑재 중국맞춤용 검색엔진 개발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출처:트위터
구글 최고경영자의 의회 증언 도중 구글의 로고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합성한 이미지를 한 인권단체 운동가가 들고 구글 측의 검열 탑재 중국맞춤용 검색엔진 개발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출처:트위터
미 의회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피차이는 이날 미 하원 법사위원회에 증인으로 나와 구글의 이른바 ‘드래곤 플라이 프로젝트’에 대해 “그건 현재 내부적으로 하고 있는 국한된 작업일 뿐”이라고 밝혔다.

드래곤 플라이 프로젝트는 중국에서 철수한 구글이 중국 시장에 재진출하기 위해 중국 당국의 검열 기준을 스스로 설정하는 검색엔진 개발 작업이다. 드래곤 플라이는 민주주의, 인권, 평화시위, 종교 등 중국 내에서 민감한 단어의 검색을 원천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국 정부 요청에 따라 민감 단어 블랙리스트를 추가할 수 있으며, 개인의 검색 기록이 전화번호와 연동된다고 구글 전 직원이 폭로하기도 했다.

구글 직원 수천 명은 드래곤 플라이 프로젝트가 ‘악해지지 말라’는 사규를 위반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미국 내 인권단체들도 이 프로젝트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구글의 검색엔진 개발은 중국 공산당을 돕는 일”이라며 비판했다.

피차이 CEO는 이날 증언에서 수차례에 걸쳐 드래곤 플라이 프로젝트를 개시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같은 나라에서 검색이 어떻게 이뤄질지에 대해 연구한 바 있다”면서 “한때 100명 가량의 직원이 그 작업에 매달렸다”고 말했다. 피차이가 의회에서 증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피차이는 데이비드 시실린 민주당 의원이 ‘중국 당국과 검색 엔진 문제를 협의하고 있느냐’고 따져 묻자 “현재는 내부적인 작업일 뿐이다. 투명하게 밝힐 수 있어 기쁘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의사당 주변에서는 인권단체 회원들이 나와 구글의 중국 검열 수락 검색엔진 개발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