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연동형 비례대표제 부정적”

나경원 “연동형 비례대표제 부정적”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12 10:28
업데이트 2018-12-12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당선된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소감을 밝히고 있다. 2018.12.1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당선된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소감을 밝히고 있다. 2018.12.1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나경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소수 정당들이 주장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나 원내대표는 12일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선거제도는 권력 구조와 같이 논의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같은 경우에는 의원정수 확대 없이는 이뤄지기 어려워 국민 정서가 공감해주실 수 있는지 모르겠다. 전체적으로 부정적”이라고 말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지역구별로 1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기존 방식 대신 정당 득표율을 토대로 의석수를 배정하는 선거제도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군소 정당이 지금보다 의석수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지역구 선출에 유리한 거대 정당은 의석수를 뺏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대체로 부정적이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지난달 예산안과 연동형비례대표제 동시 처리를 주장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예산안만 통과시키자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하며 단식 중이다.

나 원내대표는 “일단은 당장 연동형 비례대표제 문제를 생각하는 것보다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 시한 등의 부분부터 살펴보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몇 가지 긴급한 사안이 있기 때문에 12월 임시국회 소집의 필요성이 있다”며 “민주당의 요구나 제 정당의 요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당내 친박(친박근혜) 세력의 지원에 힘 입어 자유한국당 첫 여성 원내대표로 뽑힌 나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원내대표 경선 이전에 (입당) 의사를 표현한 (바른미래당) 의원님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문을 활짝 열어두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한다. 원내대표 경선이 끝났기 때문에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의 당선으로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한국당 합류가 어려워진 게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지 않는다”며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새로운 당협위원장을 공모하기 전에 입당하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