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민주당 지도부, 국경장벽 예산 대치…셧다운 위기 높아져

트럼프-민주당 지도부, 국경장벽 예산 대치…셧다운 위기 높아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2-12 08:05
업데이트 2018-12-12 0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마이크 펜스 부통령(왼쪽 두번째)과 함께 백악관 집무실에서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왼쪽)와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를 만나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예산을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2018.12.12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마이크 펜스 부통령(왼쪽 두번째)과 함께 백악관 집무실에서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왼쪽)와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를 만나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예산을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2018.12.12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려오가 야당인 민주당 의회 지도부가 예산안 처리를 협의했지만,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예산을 놓고 정면 충돌해 연방정부 셧다운(부분 업무정지)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와 만나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비용 50억 달러(약 5조 6500억원)를 반영해 예산안을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불법 이민이 난무하는 멕시코 국경 문제를 “국가적인 비상 사태”로 규정하며 ‘의회가 장벽 건설에 50억 달러를 배정한다면 굉장한 일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이스라엘에 물어보면 알 수 있다“면서 장벽 건설의 효과에 대해서도 설득했다.

만약 장벽 건설 비용이 원하는 만큼 반영되지 않으면 설령 예산안이 의회를 통과해도 서명을 거부해 연방정부 업무를 중단시킬 수 있다는 으름장도 내놨다.

그러면서 “어쨌든 결국 장벽은 건설될 것”이라고 자신하며 “나는 국경 보안 때문에 연방정부를 셧다운하게 되는 것이 자랑스럽다”고까지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는 연방정부 업무 마비 사태가 오면 이는 ‘트럼프 셧다운’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책임을 감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국경 관련 예산에 대해서도 ‘국경 장벽’이 아니라 ‘국경 보안’ 명목이라면 13억 달러(약 1조 4700억원)를 배정할 수는 있다고 제시했다.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는 결국 장벽이 건설될 것이라고 장담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지난 11·6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8년 만에 하원을 탈화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물러서지 않았다.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는 “하원 선거에서 큰 승리를 거둔 민주당의 리더 자격으로 내가 이 자리에 가져온 힘을 (마음대로) 특정짓지 말라”고 맞섰다.

슈머 상원 원내대표도 “모든 선거에는 결과가 따른다”면서 의회 지형 변화에 따른 역학 구도의 변화를 언급했다.

이러한 설전은 이들의 만남을 취재하러 온 취재진 앞에서 그대로 목격됐다.

워싱턴포스트(WP)는 “놀랄 만한 공개적인 설전은 아무런 결실도 없이 크리스마스 직전인 다음 주말에 부분적인 연방정부 폐쇄 가능성만 높인 채 끝났다”고 전했다. 미국 연방정부 예산안 처리 시한은 오는 21일로 열흘 남짓 남았다.

이 회동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민주당이 장벽 건설 예산 편성에 반대하면 군대를 동원해서라도 장벽을 짓겠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은 정치적인 이유와 그들이 지금까지 너무 좌파 쪽으로 끌어당겨졌기 때문에 국경 안보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누구나 올 수 있는 열린 국경을 원한다”면서 “그들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싸울 것이고 낸시는 하원의장이 되기 위해 표를 얻어야 한다. 하지만 장벽은 지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람들은 얼마나 많이 장벽이 이미 지어졌는지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다”면서 “만약 민주당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표를 주지 않는다면 군대가 장벽의 나머지 부분을 건설할 것이다. 그들은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