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 꼬여버린 브렉시트… ‘노딜’로 가나

더 꼬여버린 브렉시트… ‘노딜’로 가나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2-11 22:42
업데이트 2018-12-12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U “재협상 없지만 명확히 할 여지 있어”
메이, 당내 불신임… 야당은 하야 압박
이미지 확대
영국이 유럽연합(EU)에서 합의 없이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영국 의회 내 테리사 메이 정부와 EU 간 체결한 브렉시트(EU 탈퇴) 합의안에 대한 반대 기류가 확산되면서 인준에 제동이 걸린 탓이다.

자칫 내년 3월 29일 예정된 브렉시트가 충격을 최소화하는 질서 있는 탈퇴가 아닌 합의 없는 경착륙의 ‘노딜’로 흐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메이 영국 총리는 10일(현지시간) 의회에 나와, “투표를 실시한다면 상당한 차이로 부결될 수 있어 연기한다”면서 의회의 브렉시트 승인 투표를 전격 연기하는 굴욕을 감수했다.

가디언 등은 “메이의 후퇴”라며 “의회 표결이 내년으로 미뤄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메이 총리에 대한 당내 불신임은 물론 야당의 하야 압력이 커지면서 정치적 거취 자체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브렉시트 운명’은 메이 총리가 “합의안 수용 불가”를 외치는 자국 의회를 설득하든지, EU 측이 기존 브렉시트 합의안을 영국 의회 입맛에 따라 바꿔줄 때만 풀릴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 11일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의 장클로드 융커 위원장은 “우리가 타결한 합의는 유일하게 가능하고 최선의 합의다. 재협상의 여지는 없다”면서도 “다만 영국의 EU 탈퇴 합의문을 다시 열지 않고 (합의 내용을) 더 명확히 하고 해석하는 것을 제공할 여지는 있다”고 밝혔다.

기존 브렉시트 합의안을 반대하는 영국 의회 내 목소리는 한 수 더 뜨고 있다. 제1 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는 “(메이 총리가) 제어할 수 없는 상황에 있다”면서 “정부가 혼란 속에 있다. 총리가 사임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노동당은 메이 총리가 13·14일로 예정된 EU 정상회의에서 어떤 재논의 결과를 가져올지를 지켜본 뒤 불신임 추진을 결정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메이 총리의 친정인 집권 보수당 내의 당수(총리) 불신임 움직임도 만만치 않다. 집권당의 하원 확보 의석(316석)의 15%인 48명 이상이 발의하면 당 대표 경선을 하게 돼 있어, 메이 총리는 당내부터 다독이는 일이 ‘발등의 불’이 됐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12-12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